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 그리고 통신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 전송 속도 역시 향상됐습니다. 이와 함께 급격한 성장을 구가하고 있는 시장이 바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Music Streaming service)시장인데요.
2014년은 그 어느 때보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서의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기입니다. 음원 다운로드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애플은 스트리밍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아이튠즈 라디오(iTunes Radio)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죠. 그런 한편 비츠(Beats) 인수를 통해 비츠뮤직(Beats Music)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역시 얼마 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 송자(Songza)를 인수하면서 구글 플레이 뮤직(Google play Music) 서비스의 강화하고 나섰습니다. 아마존(Amazon)도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의 진출을 선언한 후 서비스를 하고 있고요.
△ 삼성은 지난 3월, 미국 텍사스주에서 열린 세계 음악축제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에서
Milk Music(밀크 뮤직)이라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였다.
한편, 삼성은 지난 3월 미국 텍사스주에서 열린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 세계 음악축제에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인 밀크뮤직(Milk Music)을 공개하면서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 뛰어들 것을 선언했습니다.
밀크뮤직 런칭 이후, 밀크뮤직이 언제 우리나라에서 서비스될지가 관심의 대상으로 떠올랐는데요. 삼성은 갤럭시 노트4의 출시와 동시에 밀크뮤직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무료 밀크뮤직 한국 런칭. 한국 음원시장 판도 바꾸나?
△ 삼성 모바일 기기를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밀크뮤직을 즐길 수 있다.
(출처:http://content.samsung.com)
삼성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음원 제공 서비스업체인 소리바다와 손잡고, 밀크뮤직(Milk Music)이라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우리나라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삼성이 무료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힘에 따라 기존에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거나, 음원을 판매하고 있던 기업들의 변화가 불가피해졌습니다. 우리나라 음원 시장에도 변동이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밀크뮤직은 음원을 다운받는 것이 아니라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온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휴대폰의 통신 속도가 과거와는 달리 상당히 빨라졌다는 점, 그리고 많은 사람이 한 달치의 데이터를 모두 소진하지 못한다는 점과 웬만한 장소에서는 와이파이(Wi-Fi)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해보면 기존에 음원을 다운받아 저장하던 사람들도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우리나라 음원 서비스는 '멜론(Melon)'이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삼성의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에\ 진출에 따라 우리나라 음원 시장의 판도에도 큰 변화가 예상된다.
앞서 언급했듯이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의 부가가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기업들이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곳에 구글, 애플, 아마존 등과 같은 초대형 기업들이 기존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업을 인수 합병하는 방식으로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미국에서 처음 서비스를 시작한 삼성의 밀크뮤직이 이제는 전 세계로 뻗어나가기 위해서 우리나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확보하려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 우리나라 음악 스트리밍 시장은 세계적으로 큰 편에 속한다.(왼쪽)
한편, 세계 디지털 음원 시장은 그동안 디지털 음원 시장의 성장은 둔화된 반면,
스트리밍 서비스의 비중은 크게 늘어나고 있다.(오른쪽)
(출처:www.bbc.com, www.statista.com)
삼성 밀크뮤직, 모바일 사업 꽃 될까?
삼성이 우리나라에서 제공하는 음원의 수는 약 360만 여곡으로 미국의 1,300만 여곡에 비하면 적은 편이지만, 향후 서비스 이용률에 따라서 제공하는 곡이 더 다양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기본적으로 밀크뮤직은 삼성에서 제조한 모바일 기기에서 삼성 계정으로 접속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서비스는 갤럭시 노트4의 출시와 맞물려서 갤럭시 노트4의 이용률을 높이려는 전략도 있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물론, 갤럭시 노트4 외에도 갤럭시 알파(Galaxy Alpha), 갤럭시 S5, S4, 노트3 등 안드로이드 4.0(Andorid 4.0ver)이상이 설치된 모바일기기라면 밀크뮤직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삼성은 스마트폰을 비롯한 모바일 기기를 통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콘텐츠인 음악을 무료로 제공함으로써 삼성 스마트폰의 시장 점유율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전략은 지난 3월부터 서비스가 시작된 미국에서부터 시작한 것이고, 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났기에 서비스 지역을 확대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 미국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밀크뮤직은 무료 서비스와
3.99달러짜리 프리미엄 서비스 두 가지가 있다.
(출처:www.samsung.com/us)
삼성이 모바일 관련 콘텐츠를 확장한다는 것은 모바일을 통한 수익을 다양화하겠다는 전략도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삼성의 가장 강력한 경쟁회사라고 할 수 있는 애플(Apple)의 경우 아이튠즈(iTunes)를 통한 음원 판매에 따른 수익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감안하면, 향후 삼성도 무료 서비스와 유로 서비스의 구분을 통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모델을 구상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는 현재 삼성이 미국에서 서비스 중인 Milk Music USA의 경우, 무료 서비스와 함께 월 3.99달러짜리 유료 서비스를 따로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결국, 지난 3월에 미국에서 밀크뮤직이 런칭되었을 때부터 관심을 모았던, 미국 이외의 국가에서의 밀크뮤직 런칭이 실현되었습니다. 이는 앞서 말했듯이 삼성이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며 세력권을 넓혀간다는 의미와 함께 삼성 모바일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늘리면서 삼성 스마트폰에 대한 매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굉장히 반가운 일임이 틀림없습니다.
향후, 삼성이 밀크뮤직을 바탕으로 어떤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할지, 그리고 어떤 평가를 받게 될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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