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여름 무더위, 건강관리 비법 공개!

여름 무더위, 건강관리 비법 공개!

 

 

아직 6월 초인데도 온도가 33도까지 치솟았습니다. 그에 따라 몸도 마음도 많이 힘드시진 않으신가요? 올 여름은 이렇게 일찍부터 고온현상이 나타나면서 초여름 더위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내일은 비 소식까지 있는데요. 기상청은 올 여름이 무더위와, 비의 연속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인 올 여름 날씨 전망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기상청은 올 여름이 작년보다 6월 기온이 높고 강수량도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초여름 더위는 6월부터 시작하지만 7월에는 흐린 날씨가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저기압의 영향 때문인데, 이로 인해 흐린 날씨와 함께 지역에 따라 많은 비가 내릴 것 같습니다.

이렇게 초여름부터 시작하는 강렬한 더위에 벌써부터 몸과 마음이 지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럴 때 건강이 나빠지지 않도록 각별한 주위가 필요합니다.

 

유난히도 길고 더울 것으로 예상되는 올 여름, 건강을 지킬 방법을 살펴볼까요?

 

 

숙면, 열대야, 무더위

 

1. 잠은 충분하게 푹 잘 수 있도록 한다


여름철, 낮의 무더위를 잊고 푹 자고 싶은데 밤에 찾아오는 열대야로 잠을 설치는 분들 많을 텐데요. 이럴 땐 취침 전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미지근한 물로 하는 샤워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신체를 이완시켜서 숙면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또 덥기 때문에 평소 자주 찾지 않던 커피, 콜라 등 카페인이 많은 음료를 찾는 분들 많은데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된 음료는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되도록이면 과식이나 야식은 피하세요. 과식 및 야식은 뇌로 가는 혈액량을 감소시켜 위장장애나, 위식도 역류질환을 초래하여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무더운 여름, 충분한 숙면만 해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되니 꼭 위에 언급한 사항을 지켜주세요!

 

2. 실내는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환기를 시켜 맑은 공기를 마실 수 있도록 한다.


덥다고 무작정 에어컨을 강하게 틀면 오히려 여름 감기나 냉방병에 걸릴 위험이 있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뿐만 아니라 올해는 전력난이 심해 전력 소비가 심한 오전 10시에서 오후 12시, 오후 2시에서 오후 5시까지는 전기 요금 절약을 위해서 에어컨을 약하게 가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은 어떤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좋을까요? 무더운 여름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실내외 온도차가 5도 이상 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에 장시 노출될 때는 가벼운 긴 팔 상의를 준비했다가 걸쳐주면 여름감기와 냉방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틈틈이 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면 냉방병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환기 역시 매우 중요한데요. 폐쇄된 실내에서 지속적인 에어컨 가동은 산소를 부족하게 해 머리 회전을 느리게하고두통을 유발시킬 수 습니다. 따라서 2~3시간 간격으로 실내공기를 환기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수분 부족, 탈진

 

3. 물을 꾸준히 마신다,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

 

가만히 앉아 있어도 무더운 여름엔 땀으로 인한 수분 손실이 많습니다. 따라서 갈증이 나지 않아도 수시로 물을 마셔 몸속혈액 순환을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더위를 이기는데 좋습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탄산음료나, 아이스크림 등 지방과 당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과다 섭취 시 비타민과 무기질의 결핍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실시한다


여름철에는 너무 강한 강도의 운동 오히려 관절에 무리를 주고 탈진의 위험을 줄 수 있습니다.때문에 격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 대신 몸에 가볍고 살짝 땀이 날 정도의 낮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인 조깅, 자전거타기, 줄넘기 등을 규칙적으로 해주세요. 유산소 운동은 전신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정신을 맑게 하며 뇌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런 가벼운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숙면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지금까지 무더운 여름,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건강 관리 비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유난히 길고 더울 것으로 예상되는 올 여름! 몸도 마음도 지치지 않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오늘 포스팅한 내용들을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무더위에 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