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여가시간 어떻게 만들고 활용할까?
아침 일찍 회사에 출근해서 해가 지고 저녁이 되면 퇴근, 야근이라도 하는 날엔 깜깜한 밤이 되어야 집에 들어가는 직장인들의 하루 일과. 그 결과로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은 ‘아, 매일이 똑같아.’ ‘사는 게 재미 없어.’와 같은 한숨 섞인 한탄입니다
이런 직장인들에게 삶의 활력과 사는 재미를 주기 위해서는 어떤 것이 필요할까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특히 자기를 개발하고 삶에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만드는 것이 가장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위에 언급한대로 직장인들은 주중에는 일을 하느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주말에는 밀린 잠을 몰아 자느라 또 시간을 흘려 보내기 일수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어진 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그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직장인들이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리고 그 시간을 통해 어떤 활동을 할 수 있을까요?
HOW? 1. 출퇴근 시간을 활용한다.
우리나라 직장인의 평균 출퇴근 시간은 42분이라고 합니다. 넉넉잡아 1시간이라고 가정하면 출퇴근에 왕복 2시간이 소요됩니다. 하루에 2시간씩 일주일이면 10시간(주5일 기준)이고 한 달엔 무려 200시간입니다. 이 시간에 간단한 취미 생활을 만들어 활용하면 자기 계발 및 의욕 충전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WHAT? 지하철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 독서, VOD시청, 게임, 영어 회화 공부
뻔한 대답일지 모르겠지만 지하철은 한정된 공간이고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공시설인 만큼 다른 사람에게 피해가 가는 활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독서, 영어 공부, 그 동안 미뤄두었던 미드, 일드, 영화 시청 등 혼자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 좋습니다.
취미라는 게 거창할 건 없습니다. 본인이 그 일을 함으로써 즐길 수 있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삶에 의욕을 충전해줄 수 있는 일이라면 무엇이든 좋겠지요.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발달로 무겁게 들고 다니지 않아도 책을 읽을 수 있고 영어 공부를 할 수 있고 VOD를 시청할 수 있으며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찾아서 스마트폰 어플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시간 활용 방법입니다. 그 어플을 가지고 출퇴근 시간에 활용하면 더할 나위 없겠죠?
HOW? 2. 점심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한다.
점심시간은 하루에 한 시간이지만 합치면 일주일엔 5시간, 1년이면 200여 시간이라는 어마어마한 시간입니다. 최근에는 이 점심시간을 활용해서 다양한 취미생활을 즐기는 직장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연 어떤 일들이 있을까요?
WHAT? 네일 아트, 피부관리, 헬스클럽 단체 요가 수업, 인터넷 쇼핑, 외국어 학원
여성분들이라면 점심시간을 활용해 피부관리샵이나 네일아트샵을 들러 관리 받으며 시간을 활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최근에는 바쁜 직장인들을 위해 점심시간에 특별한 피부관리를 제공하는 케어샵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네일아트는 30분이면 간단한 손톱 정리와 칼라를 바르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성 직장인들에게 인기입니다. 기본 칼라 이외에 그라데이션이나 네일아트는 초과 비용과 시간이 더 들기 때문에 기본적인 케어를 추천합니다. 네일아트샵의 기본 네일케어는 1만 2천원에서 1만 5천원 대의 가격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퇴근 후 귀찮기도 하고 또 운동할 시간이 없는 직장인들을 위해 최근 헬스클럽, 요가 학원 등에서는 점심시간 전용 수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업과 샤워 합쳐서 50분이면 완료가 가능합니다.
점심시간을 이용해 직장인 대상의 수업을 진행하는 어학원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간단한 김밥이나 음료까지 제공해준다고 하네요. 영어 공부에 간단한 요기거리까지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 정말 솔깃하죠?
HOW? 3. 자투리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는다.
출퇴근 시간이나 집에서 잠들기 전에 폰으로 게임 하는 시간 등을 이용하여 틈틈이 취미 생활을 즐겨주세요. 하루 15분의 자투리 시간을 낼 수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아세요?
1년간 한 권의 책을 집필할 수 있고 악기 하나를 다룰 수 있고 중급 이상의 외국어 실력을 가꿀 수 있습니다. 3년이면 어떤 일의 전문가가 될 수 있고 40년간 책 1000권을 읽을 수 있으며 이 효과는 대학을 5번 다닌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적은 시간이라고 소홀히 보냈던 것이 굉장히 아깝게 느껴지는데요. 목표 있는 5분은 목표 없는 반나절보다 더 생산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귀한 자투리 시간! 무엇을 하며 보내면 효과적일까요?
WHAT? 외국어 회화 공부하기, 책 읽기, 다이어리 꾸미기, 일기 쓰기, 간단한 체조, 편지 쓰기, 명상하기, 친구와 대화하기, 악기 공부하기
짧지만 유익하게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 정말 많은데요. 특히 영어 회화 같은 경우는 영어 전화를 통해서 외국인 원어민과 직접 대화를 하면서 시간을 보내는 공부 방법이 있으니 일단 시작해보면 효과를 톡톡히 보실 수 있을 거에요!
다이어리를 꾸미거나 수첩에 작은 그림을 그리는 것도 마음 안정에 도움이 되고 뿌듯함을 얻을 수 있고요. 하루의 일과를 정리하고 느낀 생각, 떠오르는 명언, 인상 깊었던 일 등을 일기로 작성하는 것도 최고의 취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자투리 시간만이라도 조금의 투자를 통해서 어떤 일의 전문가가 되는 순간까지 알차게 시간을 활용해 보는 건 어떨까요?
HOW? 4. 주말에는 좀 더 활동적인 취미생활을 한다!
WHAT? 악기배우기, 기타 요가 필라테스 복싱 태권도 검도 비즈공예 프레스플라워 산악 스케이트 보드 제과 제빵 등 홈 베이킹 등
주말에는 좀 더 능동적으로 준비하고 몸을 움직여 활동적인 취미 생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생각해 둔 운동, 배우고 싶던 악기, 만들어 보고 싶던 음식 등 다양한 것에 도전해보세요! 일주일이 꽉 차고 보람차게 느껴질 거에요~
지금까지 직장인 효과적으로 여가생활 즐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잔 시간을 잘 이용하고 주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늘부터라도 평소 하고 싶었던 일을 생각해보고 출퇴근 시간, 점심시간, 자투리 시간, 주말을 이용해서 직접 도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말처럼 일단 시작해보아요~ 생기 있고 재미있는 하루하루가 만들어 질 거에요~
'소셜스퀘어 > 요즘뜨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생활로 거칠어진 피부, 피부 건강 관리법은? (0) | 2013.05.05 |
---|---|
직장인이 현실에서 되고 싶은 직장의 신은? (0) | 2013.05.02 |
직장인 업무방해의 주범, 춘곤증 완화 방법은? (0) | 2013.04.22 |
직장인, 팀장에게 듣는 말 중 듣기 좋은 말과 듣기 싫은 말은? (0) | 2013.04.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