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직장인의 곤란한 사내 루머, 현명한 대처법은?

직장인 루머 현황, 직장 내 가장 관심있는 루머와 루머 대처 방법은?

 

‘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는 속담이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이 속담이 무색하게 '아니 땐 굴뚝에도 연기 나는' 일이 발생하곤 합니다. 근거 없이 어디선가 튀어나온 루머에 곤혹을 겪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 것인데요.


루머로 인한 피해는 비단 연예계, 학교 등에 국한된 이야기가 아닙니다. 최근에는 유명인, 학생뿐 아니라 직장인들도 루머로 고통을 겪고 있는데요. 직장 내에서도 루머가 공공연하게 만들어져 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많은 곳일수록 이런 소문은 자주 생겨나게 되고 점점 불어납니다. 그 결과 출처도 알 수 없고 근거도 찾을 수 없는 루머가 기정사실화 됩니다.

 

 

직장인 루머 현황, 직장인, 루머, 사내 루머, 소문, 가장 관심가는 루머는?

 


그렇다면 직장 내에서의 루머, 과연 어느 정도일까요? 취업포털 커리어가 직장인 207명을 대상으로 직장 내 루머에 대해서 조사한 결과가 있습니다. 직장인들은 동료의 어떤 부분에 가장 관심을 갖고 이야기하고 있을까요?

 

직장인 루머 현황, 직장인, 루머, 사내 루머, 소문, 가장 관심가는 루머는?

 

직장 내에서 관심이 가장 큰 루머는 이직 및 퇴사에 관한 루머로 직장인들의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에 관한 소문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어느 부서의 누구 성격이 특이하더라, 행동거지가 어떻다더라 하는 식의 소문입니다. 

낙하산, 라인 등 옆 부서 신입 사원이 회장의 아들이다 혹은 유부장 라인과 박부장 라인 어느 곳을 타야하는지에 대한 내용 등이 3위였습니다. 

이 외에도 인맥에 관한 소문, 누구랑 누가 사귄다더라 하는 사내연애에 관한 루머 등이 직장인이 가장 관심 있어하는 루머로 순위를 차지했습니다. 굉장히 다양한 주제의 많은 루머가 직장인들 사이에서 오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진실여부를 떠나 루머의 출처는 어디일까요? 어디서부터 시작되는 것일까요?

 

직장인 루머 현황, 직장인, 루머, 사내 루머, 소문, 가장 관심가는 루머는?, 루머 대처법, 대처하는 법, 루머 출처

직장 내 루머는 동료를 통해 소식을 전해 듣는다는 응답이 85%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 외에는 실제 사건을 직접 목격하는 것, 당사자에 의한 실토, 사건에 관련된 문서의 발견 등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역시 가장 큰 루머의 출처는 누군가의 입이었습니다.

 


이렇게 직장 내 루머가 만연하고 있고 실제로 많은 직장인들이 루머에 휩쓸리고 있는데요. 그렇다면 한 가운데 서 있는 소문의 주인공은 루머를 어떤 식으로 극복할까요?

 

직장인 루머 현황, 직장인, 루머, 사내 루머, 소문, 가장 관심가는 루머는?, 루머 대처법, 대처하는 법

 

루머가 사그라질 때까지 아무 말 하지 않고 묵인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작은 비율이긴 하지만 루머에 휩쓸릴 경우 퇴사하겠다는 대답도 6.9%를 차지했습니다. 이렇게 루머는 당사자를 굉장히 힘들고 어려운 지경까지 몰고 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루머로 인한 고통이 얼마나 큰지 확인할 수 있는 결과였습니다.

 


실제로 직장 내에서 루머에 시달린 경험이 있는 직장인은 전체의 42%였습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서 직장을 그만 둔 경험자도 24.1%나 있었습니다. 직장인의 절반이 루머의 당사자, 피해자라는 것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루머에 휩싸이고 있고 또 그에 따른 피해도 큰 것을 증명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직장생활 중 발생할 수 있는 루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루머가 반드시 악의를 가지고 퍼뜨려진 건 아닐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루머는 사람들 간에 재미있는 이야깃거리로, 시간을 보내기 위한 흥밋거리 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사실 여부를 파악하지 않고 공공연한 사실로 만드는 식의 악의적 루머는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서 나온 조사 결과처럼 사내에서 도는 루머의 85%가 동료에 의해 퍼지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사내에서 말을 아끼고 조심해야 하는 중요성을 알 수 있습니다. 자기 일이 아니라고 막 말한다거나, 정확하지 않은 사실을 전달하거나 하는 일은 줄여야 할 것입니다. 또 지금은 루머를 이야기하며 다른 사람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을지 모르지만 루머는 돌고 돌아 언젠간 자기가 피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항상 말을 전하는데 있어서 조심하고 말을 뱉기 전에는 한 번 더 생각해보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직장인 루머 현황, 직장인, 루머, 사내 루머, 소문, 가장 관심가는 루머는?


여러분도 직장생활을 하면서 루머의 소용돌이에 휩쓸려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니면 루머를 말하시는 편인가요? 혹시 지금 루머를 생성하고 계시진 않으신가요? 어떤 소문이든 말을 아끼고 조심해서 루머로 곤란을 겪는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