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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마트 1년에 24번 쉴 동안 전통시장에 몇 번 더 갔을까?

최근 단통법 사태를 보셔도 아시겠지만, 좋은 의도로 시작한 일이 항상 좋게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도 비슷합니다. 상생의 일환으로 전통 시장을 보호하기 위해 도입한 이 제도가, 실은 큰 도움이 되지도 못하면서 소비만 줄이고 있다면 어떻게 봐야 할까요? 아, 효과가 없다는 말은 아닙니다. 연합뉴스가 최근 카드사의 도움을 받아 조사한 결과를 보면, 대형마트 주말 의무휴업이 전통시장 매출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소비자들의 시각은 좀 다른가 봅니다. 전경련이 소비자 800명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 효과 소비자 조사’를 한 결과, 소비자들은 불편함을 더 많이 호소했습니다. 그러니까... 대형마트 영업규제는 전통시장 등 지역소상공인 보호의 정책적 효과는 적은 반면, 장바구니 소비를 감소시켜 민간소비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진짜 소비자들이 원하는 것은 뭘까요? 바로 대형마트 영업규제를 폐지 또는 완화하는 것입니다.

 

그럼 조사 결과를 알려드릴까요? 먼저, 대형마트가 의무휴업을 해도 소비자들은 전통시장으로 발길을 돌렸을지 물었습니다. 대답은 예상하신 대로 별로 늘지 않았습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전통시장, 꺼리는 이유

 

대형마트 의무휴업으로 인한 전통시장 방문 증가 횟수는 연간 평균 1회도 미치지 못하는 0.92회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된 겁니다. 한 번도 증가하지 않았음이 64.3%로 가장 많았고, ▷1~2회 증가(23.1%), ▷3~4회 증가(8.8%), ▷5~6회 증가(2.3%)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형마트 의무휴업, 전통시장, 꺼리는 이유

 

대형마트 휴무에도 소지자들이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이유로는 카드 결제의 어려움이 55.2%로 가장 큰 원인으로 꼽혔습니다. 이어 ▷주차장 시설 없음(43.9%), ▷교환 및 환불의 어려움(37.1%) 순으로 지적됐습니다.

 

대형마트는 쉬는데 전통시장은 가지 않는다. 그럼 누가 의무 휴업으로 인한 이익을 봤을까요? 바로 동네에 있는 중대형슈퍼입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전통시장, 꺼리는 이유

 

소비자들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에 쇼핑 대체 방안으로 동네 중대형슈퍼마켓을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무려 38%의 소비자가 이날 중대형 슈퍼에서 쇼핑을 하고 있었지요. 이어 다른날 대형마트를 이용한다는 소비자가 24.0%로 두번째로 많은 선택을 받았습니다. 반면 대형마트 영업규제의 당초 보호대상이었던 동네 소규모점포나 전통시장에 대한 이용 응답은 각각 11.1% 및 9.4%로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습니다.

 

앞서 말한 대로 대형마트 영업규제는 민간소비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대형마트 영업규제로 인해 소비자들의 장바구니 지출금액이 줄어든 것인데요. 소비자들은 대체쇼핑으로 인한 장바구니 지출금액 변동여부에 대해 월 평균 5,700원, 연 평균 68,000원을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시 대형마트 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슈퍼마켓, 편의점 등 대체쇼핑을 모두 감안한 것으로 장바구니 지출금액의 감소는 민간소비에 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렇다면 본래의 의도와는 다르게 흘러가고 있는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이에 대해 소비자들은 이렇게 대답합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전통시장, 꺼리는 이유

 

폐지 또는 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61.5%, 현행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28.3%, 규제 강화해야한다가 10.2%로 나타났습니다. 의무휴업을 폐지 또는 완화하는 방향으로의 제도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다수로 조사된 것이지요.

 

대형마트 영업규제 완화 방향으로는 아예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27.3%, 주중휴무로 전환하자는 의견이 21.7%로 월 1회 휴무로 전환하자는 의견 12.5%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 대다수의 소비자가 대형마트 영업규제에 불편함을 느끼고 개선을 희망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같은 조사결과와 관련해 전경련 이상호 산업정책팀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은 전통시장 보호측면에서 정책적 실효성이 결여된 규제이므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아울러, “전통시장 활성화는 대형마트 진입 및 영업규제가 아니라, 소비자가 믿고 찾을 수 있는 전통시장의 자체적인 경쟁력 확보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여러분은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있고나서 얼마나 많이, 전통시장을 찾으셨나요?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상생을 고민해야하는 것은 분명하지만, 강제로 대형마트가 하루 쉬는 것이 해법은 아닌 듯 합니다. A가 쉬면 B로 갈 것이란 것은, 사람의 마음을 모르고 만든 정책일 뿐입니다. 가기 싫어하는 곳은, 잘 가는 곳이 쉰다고 해도 가지 않습니다.

 

결국 해법은 전통시장이 가고 싶은 곳이 되는 것 뿐입니다. 시스템을 개선하려는 시장의 자구적인 노력이 우선되면 자발적으로 전통시장을 찾는 소비자는 자연스레 늘어날 것입니다. 대형마트, 전통시장의 균형잡힌 상생을 위한 심도있는 고민을 다시 해야 할 시기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 본 포스팅은 전경련 산업정책팀 권병훈 연구원의 자료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