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퍼스토크/취업가이드플러스

입사 면접, 완벽하게 대비하는 요령은?


각 회사들이 신입사원을 뽑는 시즌입니다. 갓 대학을 나와서 꿈을 안고 입사지원서를 쓴 분들도 있고, 몸담던 직장에 만족하지 못하고 나와 새로운 회사를 찾아가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이런 분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움을 느끼는 분야는 바로 면접입니다.

사실 말없이 보는 필기시험이나 기준이 정해진 객관적 시험은 별다른 요령이랄 게 없습니다. 그저 있는 실력을 마음껏 발휘할 컨디션 유지만 하면 되니까요. 어떤 자세로 어떻게 쓰든 답만 맞으면 통과되는 것이 필기시험입니다. 하지만 면접은 다릅니다. 면접관이란 사람을 상대로 스스로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자리입니다. 따라서 딱 잘라서 획일적인 정답이 있는 건 아닙니다.


입사면접


그렇지만 이런 입사 면접에서 어이없는 실수와 무지로 인해 떨어진다면 답답한 노릇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기본적인 면접 요령은 충분히 갖춰야 할 것입니다. 그럼 입사 면접을 완벽하게 대비하는 요령을 알아볼까요?

1. 자기 나름의 철학을 확립해놓자.

면접은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알기 위해서 치르는 것입니다. 필기시험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개성과 장단점을 알기 위한 시험이지요. 따라서 자기만의 가치관, 인생관, 직업관을 뚜렷이 밝히는 사람이 유리합니다. 면접은 봤는데 도대체 어떤 사람인지 판단할 수 없는 모호한 답변만 했다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없습니다.

2. 조직구성원으로서 목표달성에 협조하는 자세를 지니자.

개성은 뚜렷하지만 그것이 지나쳐서 다른 사람을 무시하거나, 함께 보조를 맞춰서 나아갈 수 없다면 어떨까요? 일단 회사원으로서는 실격입니다. 회사란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성과를 만들기 위해서 세운 조직이니까요. 개성은 있지만 조직이란 틀 안에서 함께 노력하는 자세를 갖췄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3. 난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진취적인 자세를 보여주자.

흔히 주변에서 의지력이 약한 사람을 볼 수 있습니다. 살을 빼겠다며 큰소리 쳐놓고는 한 끼 굶어서 배가 고파지자 바로 포기하고 폭식하는 경우가 그런 예이죠. 이것은 단지 개인적인 사안이지만 회사일이 되면 문제가 생깁니다. 어려운 회사 프로젝트를 하다가 쉽게 포기해버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회사는 강한 의지력이 있는 사람을 원합니다. 일단 목표를 세우면 강한 의지력으로 추진하는 성격이 입사에 유리합니다.

4. 성실하며 예의범절을 잘 갖추자.

유능하지만 건방진 사람을 회사입장에서 받아들이기는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스티브 잡스처럼 충분히 능력을 보여주거나 카리스마가 넘친다면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라도 경력직 스카우트가 아닌 신입사원 입사면접으로 뽑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입사 면접에서는 예의있고 성실한 성격이 사랑받게 됩니다.

성실함은 주로 시간엄수로 나타납니다. 면접관이 제일 싫어하는 유형은 면접에 지각하는 사람입니다. 회사에서 많은 프로젝트와 미팅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시간을 지키지 않는 사람에게 중요한 회사일을 맡기고 싶은 생각이 들지는 않을 테니까요.

5. 논리적이고 당당하면서도 지나친 감정을 자제하자.

무엇인가를 물었을 때 우물쭈물하면서 자기 생각을 제대로 밝히지 못하는 사람이 큰 일을 해낼 거라고 믿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면접관은 논리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자기 의견을 당당히 말하는 사람에게 높은 점수를 줍니다. 따라서 지나친 겸손은 좋지 않습니다. 생각한 바를 논리적으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그런 당당함이 지나쳐서 감정적인 발언으로 이어지는 건 좋지 않습니다. 어떤 일을 성공으로 이끄는 힘은 논리적인 사고와 대응이지 좋고 싫고의 감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회사에서 신입사원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일지를 반대로 생각해보면 어느정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입사면접


이런 점을 미리 알고 대비한다면 면접 장소에서도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위에 스스로의 능력을 면접관에서 성공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겠지요.


무엇보다 명심할 점은 결코 떨지 말아야 한다는 겁니다. 과다한 긴장은 자기를 제대로 보여줄 기회 자체를 없애버립니다. 스스로의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차분히 설명해준다고 생각한다면 완벽하고도 성공적인 면접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