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어디서나 자유로운 나만의 대용량 클라우드, ‘NAS’의 모든 것

개인 클라우드 ‘NAS’

IT기술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제품들이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습니다. 당장은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라 해도 주변에서 하나둘씩 사용하기 시작하면 관심을 갖기 마련인데요. 스마트폰이 그랬듯, 이러한 제품들은 어느새 새 트렌드가 되어 또 하나의 변화를 이끌어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즘 IT 관련 기사에 자주 등장하는 ‘NAS’ 역시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고 있는데요. 언뜻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처럼 들리지만, NAS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어디서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개인 클라우드를 말합니다. 그럼, NAS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NAS의 용도 |  대용량 파일을 필요할 때 보내주는 장치

모바일 시대를 맞아 더는 PC가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웹서핑이나 쇼핑, 은행 업무 등이 모바일 기기만으로도 가능해졌기 때문인데요. 특히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이 성능면에서도 보급형 노트북에 뒤지지 않는 수준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이유 중 하나입니다.


NAS의 용도

하지만 모바일 기기가 아직 PC에 뒤처지는 점이 있다면 ‘저장용량’을 꼽을 수 있는데요. 모바일 기기에 들어간 SSD는 속도가 빠르지만, 큰 저장용량을 갖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저장용량을 욕심내면 배터리 소모가 늘어나고 기깃값도 비싸지죠. 이에 비해 PC는 용량 대비 가격이 매우 저렴한 하드디스크를 탑재할 수 있습니다. PC에 들어가는 하드디스크는 1TB를 넘는 용량이 기본이지만, 모바일 기기는 128GB만 되어도 상당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물론 단순한 앱이나 사진 파일을 조금 담는 정도로는 32GB 정도로도 충분하고, 쉽게 쓸 수 있는 구글 드라이브나 네이버 클라우드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면 좀 더 여유롭습니다. 하지만 고화질 사진, 4K 고해상도 비디오, 무손실 음원 등 고품질 멀티미디어 파일을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선, 모바일 기기 저장용량으로는 감당하기 힘든 게 사실이죠.

‘NAS(Network-Attached Storage)’는 바로 이런 사용자들을 위해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는 장치입니다. NAS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고용량 저장장치로서 사용자가 요구한 파일을 네트워크를 통해 보내주거나 저장하는데요. 얼마 전까지만 해도 기업을 위한 제품이었지만, 지금은 저렴하고 성능 좋은 가정용 NAS도 많이 나왔죠.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스마트폰과 결합하면 나만의 개인 클라우드를 만들 수 있는 편리한 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NAS의 형태 |  저장장치를 품은 직사각형 베이가 보편적

NAS의 형태
이미지 출처 : 시놀로지 홈페이지

NAS는 일반 PC와 개념상 유사하지만, 형태는 외장 하드디스크와 닮았습니다. 일반적인 가정용 NAS의 형태는 라운딩된 직사각형 모양에 저장장치를 수직으로 세워 사용하는데요. 기업용 NAS는 커다란 벽장 형태 서버에 들어갈 수 있는 서랍식 슬롯 형태도 많습니다. 또 가정용 NAS 가운데 홈씨어터 기능과 인테리어를 강조하는 제품은 TV용 셋톱박스처럼 옆으로 가늘고 긴 직사각형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NAS는 제품을 이용하는 사용자층에 따라 저장장치 탑재 여부가 달라지기도 하는데요. 가정에서 TV 등을 통해 영화나 음악을 감상하는 용도로 쓰는 셋톱박스형은 일반 사용자를 위한 것으로, 대부분 저장장치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판매됩니다. 반면, 요구사항이 다양한 기업용이나 어느 정도 하드웨어 지식을 갖춘 전문 사용자를 위한 가정용 제품은 저장장치를 별도로 구매해 장착해야 하죠.


NAS는 개념상 일반 PC와 유사

앞서 말했듯 개념상 NAS는 일반 PC와 비슷한데요. 데이터 처리를 맡는 연산장치가 있고, 연결되는 저장장치가 있으며,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단자가 있습니다. 일반 PC에서 데이터 저장과 네트워크 기능만을 최대한 발전시키고 나머지를 생략한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운데요. 항상 켜져 있어야 하므로, 전력을 적게 소모하면서 데이터를 확실히 주고받도록 모든 부품이 특화돼 있습니다. 또한, 안정적인 동작이 최우선이라 운영체제로는 리눅스 같은 서버용을 많이 쓰죠. PC에서 주로 쓰는 윈도우가 아니어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많이 불편했지만, 현재 가정용 NAS는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스마트폰처럼 잘 꾸며져 있어 보기도 좋고 사용하기도 쉽습니다. 앱스토어를 이용해 기능을 위한 앱을 쉽게 내려받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NAS의 활용 |  개인 클라우드 외에 홈씨어터 기능까지 탑재

NAS의 가장 중요한 용도는 대용량 데이터의 저장과 백업이죠. 개별 저장장치에 전부 저장할 수 없는 많은 용량의 파일을 저장하므로, 가격 대비 용량이 좋은 하드디스크를 많이 이용하는데요. 하드디스크는 물리적으로 디스크가 돌아가는 방식이라 수명이 짧고 고장 가능성도 높은 편입니다.


NAS의 활용

대신 NAS는 절대로 손상되어서는 안 되는 데이터를 취급하는 기업용 제품에서 나왔기에 백업 기능이 발달했습니다. 저장장치를 2개 이상 사용하게 되면 RAID라는 기능을 쓸 수 있는데요. 여기서 하나의 데이터를 2개의 하드디스크에 똑같이 저장하는 미러모드를 이용하면, 물리적으로 저장장치 하나가 손상되어도 곧바로 다른 곳에 저장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파일을 2개의 저장장치에 나눠 저장하는 스트라이프 모드를 사용하면,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NAS에 저장장치를 연결하고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데 성공하면 세팅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내는 DDNS 기능 등을 활성화화면 외부연결단자가 거의 없는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 자유롭게 데이터를 읽고 쓸 수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파일시스템이 다르거나 운영체제가 달라도 Windows PC, Mac, Linux, iOS, Android 등 여러 플랫폼 사이에서 자유롭게 파일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NAS의 특화 기능 |  동영상 디코딩 및 DNLA 기능으로 멀티미디어 특화
NAS의 특화 기능

멀티미디어쪽으로 특화된 NAS는 동영상 디코딩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능이 높지 않은 모바일 기기에서 4K 해상도 영상은 원활한 재생이 되지 않는데요. 하지만 멀티미디어 NAS는 영상을 하드웨어적으로 디코딩해서 모바일 기기에 스트리밍 형식으로 보낼 수 있어, 모바일 기기는 단순히 영상데이터만 받아 표시하면 되므로 고해상도 영상도 간단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DNLA 기능을 가진 NAS도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스마트TV 등에 무선으로 연결하면 PC 없이 멀티미디어 데이터를 감상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데이터만 보내줄 뿐 개별 파일의 재생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NAS지만, DNLA 기능을 이용하면 TV에서 음악을 듣고 사진을 보고 동영상은 바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마우스나 키보드를 달 수 있는 USB 단자를 비롯해, 디스플레이에 직접 유선으로 연결하는 HDMI 단자까지 탑재한 제품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PC 없이도 일정 관리, 문서작성 관리 같은 사무도 처리할 수 있는데요. 다양한 앱을 통해 토렌트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고 각종 퍼블릭 클라우드와 연계도 가능합니다. 개인 클라우드로서 데이터 저장 외에도 완벽한 협업 도구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죠.


NAS의 구매 |  개인 용도는 2베이, 전문가라면 4베이 선택

NAS는 네트워크 기기라는 특성상 중소기업용부터 가정용까지 다양한 기능과 가격대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국내 제품은 없고, 대부분 외국계 기업들이 만들어 공급하고 있는데요. 용도와 성능에 따라 가격 차이가 커, 용도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베이가 많으면 저장용량은 더 늘어나지만, 크기가 커지고 가격이 비싸죠. 따라서 입문하려는 사용자는 2베이 제품을, 전문적으로 영상을 저장하는 직업에 종사한다면 4베이 이상 제품을 구매할 것을 추천합니다.


NAS의 구매
이미지 출처 : 시놀로지 홈페이지(왼), 큐냅 홈페이지(오)

세계적으로 개인용 NAS 점유율이 높은 것은 시놀로지 브랜드의 제품인데요. 잘 만들어진 전용 운영체제인 DSM(Disk Station Manager)이 개인 사용자에게 가장 호평을 받고 있기 때문이죠. 꾸준한 운영체제 업데이트와 높은 활용성을 원하는 사용자에게는 시놀로지 제품을 추천합니다. 또한, 비교적 네트워크 기기를 잘 다루며 강력한 성능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큐냅 제품도 눈여겨볼 만한데요. 심플하면서도 효율적인 QTS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는데 홈씨어터 쪽으로 특히 강력한 기능이 많습니다. 보안카메라와 연동한 감시 솔루션도 있으며, 가상화 기능을 사용하면 NAS 안에서 윈도우나 유닉스 같은 다른 운영체제도 설치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이용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씨게이트에서 나온 일체형 제품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씨게이트 퍼스널 클라우드 제품은 내부에 기본으로 하드디스크가 들어있어 별도로 사고 장착할 필요도 없으며, 크기도 작고 구입해 곧바로 쓸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소셜파트너즈 니자드(안병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