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2in1, 초슬림, 게이밍노트북? 내게 맞는 노트북 고르는법!

노트북 이미지


무선 인터넷을 쓸 수 있는 노트북이 처음 세상에 나왔을 때, 책상에 놓인 데스크톱 PC의 전원선과 인터넷 선을 과감하게 가위로 잘라버리는 광고 영상은 꽤 충격적이었습니다. 물론, 모바일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에겐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 그저 웃음만 나올 뿐이죠. 요즘은 많은 사람이 여러 대의 스마트기기를 휴대하고 활용하는데요. 늘 가지고 다니는 스마트폰으로 SNS를 이용하다가 특정 업무를 위해 데스크톱 PC를 사용하기도 하고, 넓은 태블릿 화면으로 전자책을 보다가 노트북을 이용해 학습에 필요한 자료를 검토하고 수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선택의 폭이 넓어진 탓에 오히려 내게 필요한 노트북을 고르기가 더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성능 낮은 노트북을 구입하느니 차라리 태블릿을 사용하는 게 나을 것 같고, 반대로 성능 위주로 구입하자니 너무 크고 무거워서 가지고 다니기에 불편하기 때문이죠. 용도에 딱 맞는 나만의 노트북은 어떻게 골라야 할까요? 그 노하우에 대해 알아봅니다.


2in1 노트북 - 간단한 학습과 업무에 효과적!

아직까지 업무와 학습에 많이 사용하는 워드프로세서, 엑셀, 파워포인트 등은 윈도우 기반의 PC가 효과적이죠. 특히,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에 최적화된 이런 앱들은 큰 화면의 태블릿에서도 능률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노트북이 필요한 이유가 주로 문서작성이나 자료정리, 간단한 사진파일 관리와 수정이라면 2in1 노트북을 추천합니다. 2in1 노트북은 태블릿과 노트북이라는 두 가지 형태를 하나로 담은 것인데요. 대부분 얇고 가벼운 태블릿 형태의 본체와 그것에 결합되는 전용 외부 키보드를 한 세트로 묶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LG 탭북 듀오 영상


언제 어디서나 휴대가 간편한 노트북의 장점 극대화

2in1 노트북의 장점은 얇고 가벼워서 휴대가 편하면서 어디서든 키보드와 트랙패드를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USB 단자가 있어 마우스나 각종 PC용 주변기기도 바로 연결해서 이용할 수 있는데요. 외부 디스플레이를 위한 단자도 갖추고 있어 각종 프리젠테이션에도 유용합니다. 또한, 전력소모가 적은 편이어서 장시간 외부전원 공급 없이 사용하기에도 편리하며, 가격도 저렴한 편이어서 적은 부담으로 구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쉬운 고성능 스펙, 간단한 학습과 업무에 적합

고성능이 필요한 사용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편입니다. 어도비 포토샵이나 동영상 가공 프로그램, 3D 그래픽 작업 등에는 추천하지 않는데요. 매우 느리게 실행되거나 최악의 경우에는 오류가 나면서 작업 결과물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또, 그래픽이 중요한 하드코어 게임이나 4K 고화질 영상도 제대로 즐기기 어렵습니다. 반면,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을 통해 간단한 학습과 업무를 하기엔 만족할 만합니다.


초슬림 노트북 - 가볍게 휴대하며 일상적 활용에 편리!

태블릿과 경쟁하기 위해 요즘 노트북은 점점 가볍고 얇아지는 추세죠. 그러면서도 차별성을 유지하기 위해 성능도 더욱 좋아지고 사용시간도 길어지고 있는데요. 이러한 트렌드를 잘 반영한 초슬림 노트북은 무게가 가벼우면서도 일반적인 PC 업무가 가능한 노트북을 원하는 분께 안성맞춤입니다. 특히, 반으로 펼쳐서 쓰는 일반적 노트북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어 익숙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인데요. 화면 크기는 15인치 이상이지만, 무게는 1kg이 채 안 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견고한 메탈재질을 채택하고 인텔 i7 계열의 최고 수준 CPU와 8GB 정도의 넓은 메모리를 탑재한 제품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삼성 노트북 9 이미지

삼성 노트북 9(출처:삼성뉴스룸)


넓은 화면과 고해상도를 제공하는 노트북의 진화

초슬림 노트북은 일반적인 노트북의 용도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데요. 학습과 업무는 물론이고, 비교적 전문적인 사진 가공, 옵션을 낮춘 3D 그래픽 게임, 짧은 동영상 가공에도 원활하게 쓸 수 있어 사용자들의 폭넓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15인치의 넓은 화면과 풀HD(1,920X1,080) 수준의 고해상도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모델로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하지만 매우 높은 3D 그래픽 성능이 필요한 게임은 불가능한데요. 오버워치 정도는 옵션을 낮추면 가능하지만, GTA5, LOL, WOW 같은 게임은 원활하게 즐기기 어렵습니다. 이런 게임을 하려면 전문 그래픽 가속칩셋이 별도로 장착된 노트북이 필요하죠. 아주 전문적인 용도로 사용할 게 아니라면 초슬림 노트북이 안성맞춤입니다.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 선택이 중요

다만, 성능이 높아지고 가벼워질수록 가격은 오르는데요. 초슬림 노트북 안에도 다양한 성능 수준과 무게가 있어 극단적으로 높은 성능이나 가벼운 무게를 가진 제품은 그만큼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13인치 화면, i5 CPU, 8GB, 1.2kg 정도에서 가격 대비 성능이 가장 좋은 모델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맥북 - 개성을 중시하는 스타일리시한 당신에게 딱!

흔히 주류라고 불리는 노트북을 선택한다면 분명 익숙하고 편안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패션과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긴다면 남들과 다른 선택을 하는 것도 좋겠죠? 어디서 펼쳐놓아도 품격 있고 패션 아이템으로도 손색없는 제품을 원한다면 애플의 맥북도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맥북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노트북과는 운영체제부터가 다른데요. 매우 익숙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가 아니라 ‘맥 OS’라는 독자 운영체제를 탑재했기 때문이죠. 맥 OS는 유저인터페이스 디자인이 좀 더 미려하고 부드러운 스크롤과 좋은 반응성으로 인해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윈도우용 앱을 그대로 쓸 수 없으며 세세한 조작법이 다르기에 능숙하게 쓰려면 몇 개월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맥북 영상


뛰어난 디자인과 안정성, 예술계통 사용자들의 활용도 높아

맥북의 장점은 우수한 디자인과 안정성입니다. 알루미늄을 통째로 깎아서 만든 본체는 상당히 견고하며 자잘한 부분까지도 공들여 디자인하고 다듬어 디스플레이를 비롯한 각 부품의 품질과 만듦새가 돋보입니다. 또, 맥 OS는 윈도우에 비해 바이러스 등의 위협이 적고 실행 오류가 적어서 안정적으로 작동하며, 애플에서 직접 만든 각종 필수 앱은 깔끔한 디자인과 빠른 실행속도를 자랑합니다. 특히, 미술, 음악, 영상 가공 등에서 독보적인 앱도 갖추고 있어 예술계통 사용자들의 활용도가 높습니다.


일반 윈도우용 프로그램과 다른 운영체제가 다소 불편

탁월한 장점만큼 단점도 극명한데요. 우선 비슷한 성능을 가진 다른 노트북에 비해 가격이 월등히 높습니다. 업무에 많이 쓰는 MS 오피스 앱이 맥용으로 나와 있지만 사용법이 조금 다르고 윈도우용에 비해 기능이 뒤처지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 웹 브라우저가 없어서 액티브엑스를 이용한 금융, 쇼핑, 공공기관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또, 윈도우용 게임도 호환되지 않으며 자체 게임 앱도 풍부하지 않은 편이죠. 부트캠프를 이용하거나 가상머신을 이용해 윈도우를 설치해 사용할 수는 있지만 사전지식이 필요하고 성능 효율도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이밍 노트북 - 단 한 대로 하드코어 게임까지!

예전엔 노트북으로 하드코어 게임을 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죠. 전력 소모나 발열이라는 측면에서 노트북용 부품이 도저히 데스크톱 PC의 수준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여기에 가격까지 생각하면 본격적인 게임을 즐기기 위해 노트북을 구입하는 것은 결코 현명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발달하는 기술은 상황을 바꾸고 있습니다. 전력 소모가 비교적 적으면서도 성능이 우수한 CPU와 GPU가 계속 등장하면서 이런 부품을 채택해서 하드코어 게임은 물론이고 전문 그래픽 작업까지도 빠르게 해낼 수 있는 ‘게이밍 노트북’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수스 홈페이지


3D그래픽과 고해상도 동영상 가속에서 탁월한 능력 발휘

아낌없이 고성능 부품을 탑재한 것이 특징인 게이밍 노트북의 CPU는 모바일 최상급인 i7을 기본으로 채택했습니다. 그래픽 가속을 담당하는 핵심 부품에서는 주로 엔비디아사에서 나온 모바일 지포스칩을 탑재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는 중급 이상인 GTX 960M, 970M, 980M이 쓰였고 지금은 최신 GTX 1060, 1070, 1080 등을 탑재한 제품이 나오고 있습니다. 중간에 있는 숫자가 높을수록 고성능 칩인데 3D 그래픽과 고해상도 동영상 가속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여줍니다.


성능과 비례하는 무게, 비교적 큰 소음, 높은 가격에 유의

그러나 성능을 우선한 덕분에 게이밍 노트북은 다소 무겁고 두꺼운 편입니다. 15인치 이상 모델 가운데는 너무 크고 무거워서 휴대성이 떨어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이것은 집에서 데스크톱 PC 대신 사용하려는 사용자를 위한 모델이라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그렇지만 13인치 모델은 비교적 작고 가벼우며 휴대성도 우수해서 가지고 다니며 그 어떤 작업이나 게임도 원활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게이밍 노트북 한 대로 모든 PC 업무를 소화하고 싶은 사용자라면 고려해볼 만합니다.

또 다른 단점은 성능 좋은 그래픽 가속칩을 탑재한 모델일수록 가격이 상당히 높아진다는 점인데요. 또한, 고성능을 발휘하는 순간 발생하는 열을 식히기 위해 팬소리가 비교적 크게 들릴 수 있어 소음에 민감한 곳에서 사용하기에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성능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높은 사양의 게임이 불가능한 노트북에 매력을 느끼지 못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한 제품입니다.


니자드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