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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스토리/자유광장은 지금!

자동차 튜닝, 쉬워질까? 규제개혁으로 자동차 튜닝산업 시대를 열자!

지금까지 우리 산업을 견인해 온 성장동력은 반도체, 자동차, 철강 등 소품종·대량 생산을 통한 가격경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다양해진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다품종·소량 생산시대에 대응하는 시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소비자는 자신의 체형을 제품에 맞춰야 하는 기성복보단 자신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는 맞춤복을 찾게 된다는 것이죠.


기조 강연 중인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기조 강연 중인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전경련은 이러한 산업구조 전환기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동차 튜닝산업'을 꼽았습니다. 이를 위해 전라남도와 튜닝카 산업 발전과 협력을 위한 '대한민국 미래 동력, 자동차 튜닝 산업 발전방안 포럼'을 개최했는데요. 그 현장으로 함께 가실까요?


대한민국 미래 동력,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 방안 제시
(좌)이용주 의원, 박준영 의원, 이승철 부회장, 김병수 자동차부품연구원 원장, 안병옥 전남기업도시 담당관
(좌)이용주 의원, 박준영 의원, 이승철 부회장,
김병수 자동차부품연구원 원장, 안병옥 전남기업도시 담당관


지난 8월 23일(화), 전경련이 마련한 이번 포럼은 한국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신산업 육성 전국토론회 출범식 이후 항공기 정비산업(MRO), 식품산업, 바이오제약에 이어 4번째인데요. 이 자리에 참석한 주요 인사들은 포럼에 앞서 영암 F1 경기장 서킷에서 튜닝카에 직접 탑승해 성능 개선과 안전성을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전경련과 전라남도는 토론회에서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이 성장해 나갈 방안을 찾고, 건전한 튜닝 문화 확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을 다짐했는데요. 특히 전남은 국내 유일의 국제공인 1등급 서킷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런 여건을 활용해 F1 경주장 주변에 2022년까지 5,700억 원을 들여 '자동차 튜닝밸리'를 조성하는 등 아시아 최대의 튜닝시장으로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럼, 자동차 튜닝산업의 발전을 위한 관련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장엔진 튜닝카 산업, 적극 육성할 것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 자동차 튜닝산업이 새로운 국가성장 동력산업으로 일자리 창출, 국가와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남의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 전라남도 이낙연 지사


생산량은 세계 5위지만 튜닝산업 규모는 낮은 편

"F1을 시작하면서 자동차 튜닝산업은 미래산업이자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대한민국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으므로 튜닝산업 합법화를 강력히 건의한 바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자동차 생산량은 세계 5위지만 튜닝산업 규모는 수천억에 불과해 미국 35조 원, 독일 23조 원, 일본 14조 원에 비하면 극히 낮은 수준입니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가 2020년까지 4조 원대로 키울 계획이라고 밝힌 것을 환영합니다."

- 국민의당,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박준영 위원


고부가가치 튜닝산업의 부정적 인식 전환 필요

"세계 튜닝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국내 시장은 답보 상태입니다. 이번 포럼을 계기로 자동차 튜닝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전환하여 국내 튜닝산업 육성과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신성장 산업으로 발전하기를 바랍니다."

- 국민의당, 국회 법사위, 예결위 이용주 위원



 고성능 부품 R&D 시설 구축과 서킷 연계 시험 지원

"독일, 영국, 미국 등 튜닝 선진국들은 F1 서킷 중심으로 산업(튜닝) 클러스터를 구축해 연구개발, 고용창출 등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우리나라도 전남 영암 F1 서킷 근처에 고성능 부품 R&D 시설을 구축하고, 서킷과의 연계 시험을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 자동차부품연구원 한범석 본부장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제도 정착 및 튜닝 전문업 신설

"우리나라에서는 여전히 튜닝을 불법이나 안전하지 못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데, 이는 튜닝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전문업종, 전문자격자의 부재로 소비자 피해가 가중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제도를 정착시키고, 튜닝 전문업을 신설*하여 일자리를 창출해야 합니다."

- 신한대 자동차공학과 하성용 교수

 * 자동차 정비는 원상회복을 주된 목적으로 하지만,
튜닝은 성능 향상에 목적을 두고 있어 정비업과 법적인 구분이 필요


(좌) 이용주 의원, 박준영 의원, 이낙연 도지사,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좌) 이용주 의원, 박준영 의원,
이낙연 도지사, 이승철 전경련 부회장


이 밖에도 매니아 튜닝에서 대중적 튜닝 활성화로의 정책 전환과 함께 민간 자율 튜닝 부품 인증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 홍보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있었는데요. 자동차 튜닝부품 인증센터에서 인증받은 부품은 성능과 안전을 신뢰할 수 있다는 인식 전환을 통해 튜닝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자는 것입니다.

또한, 튜닝 부품 특성상 실험실 테스트뿐 아니라 주행 테스트가 필수이므로, 해당 부품으로 인해 발생되는 차량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한 전문 테스트 드라이버와 전문 지식을 갖춘 평가원을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 위한 규제 튜닝 필요

한편, 정부가 2014년 자동차 튜닝 산업 활성화 방안을 내놓고 2년간 다방면에 걸쳐 규제를 완화하고 있지만, 규제는 여전히 튜닝 산업의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튜닝산업 발전을 위해선 정부가 나서 화끈하게 규제를 완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먼저, 성능 및 안전 테스트를 통과해 인증받은 부품도 다시 복잡한 승인을 거쳐야 하는 절차를 면제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입니다. 또, 컨버터블이나 리무진 등 구조변경을 수반하는 튜닝은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차체 보강 등 안전 기준을 충족하면 튜닝이 가능토록 허용해야 할 것입니다.

이젠 추위를 피하기 위해 입고, 살기 위해 먹고, 비를 피할 잠자리가 필요한 시대는 지났습니다. 지금은 개성을 표현하고, 나만의 공간을 연출하는 시대인데요. 자동차 역시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니라 취향을 표현하고 즐거움을 주는 것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튜닝산업을 키워 나가는 것은 기술개발과 고용창출, 그리고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한 놓칠 수 없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모쪼록 자동차 튜닝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전환시키고 규제완화 등 정부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자동차 튜닝산업이 활성화되길 기대합니다.


* 본 포스팅은 전경련 산업정책팀 황문수 책임연구원의 자료를 기초로 작성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