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설날 세뱃돈으로 시작하는 ‘우리 아이 부자 만들기’ 프로젝트!

세뱃돈으로 시작하는 아이 첫 재테크


어린 시절, 두둑한 세뱃돈을 받을 수 있는 설날은 최고의 명절이었죠. 열심히 모은 세뱃돈으로 그동안 갖고 싶던 것을 손에 쥘 절호의 찬스니까요. 하지만 부모는 난생처음 큰돈을 받아든 아이가 돈을 잃어버리거나 엉뚱한 곳에 쓸까 걱정입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더는 ‘엄마가 보관해 줄게’는 통하지 않고, 아이 몰래 챙겨 두어도 흐지부지 사라져 버리기 일쑤인데요. 이럴 땐 저축을 강요하는 대신, 아이에게 합리적인 소비습관을 알려주며 세뱃돈을 스스로 관리하도록 유도해 보세요. 경제관념까지 심어줄 ‘세뱃돈으로 시작하는 첫 재테크’, 그럼 함께 알아볼까요?


경제 습관이 부자를 만든다! - 유대인에게 배우는 자녀 경제교육

수많은 경제학자를 배출하며 전 세계 금융시장을 이끌고 있는 유대인들은 어릴 때부터 자녀에게 경제교육을 하는 것으로 유명한데요. 걸음마도 하기 전부터 동전을 쥐여주고 아침, 저녁 식사시간에 저금통에 넣게 하고, 저축을 통해 돈의 가치와 즐거움을 알려주고자 5세부터 용돈을 주고 가계부를 적게 합니다. 용돈을 주기 전엔 반드시 아이에게 사용처를 묻고 지출계획서를 받는 등 이유 없이 주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어릴 때 스스로 돈을 관리하고 모으는 즐거움을 알게 되면, 현명한 소비를 할 수 있다는 게 유대인 경제교육의 핵심이죠.

이처럼 아이들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돈 관리를 하도록 맡기는 것! 어릴 때 길든 소비와 저축 습관은 현명한 자산관리의 초석이 됩니다. 용돈 관리의 필요성을 알려주는 다양한 경제교육 사이트어린이 전용 금융상품을 이용하면 시작하기 더욱 쉽답니다.


돈 버는 지혜를 물려주다! – 용돈 관리로 배우는 쉬운 경제

‘애들은 돈을 몰라도 된다’는 건 옛말~ 어릴 때부터 경제를 알아야 어른이 되어서도 규모 있는 경제 계획을 세울 수 있단 점에서 경제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은행, 정부기관 등의 참고할 만한 어린이 경제교육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한국은행 어린이 경제마을

한국은행 어린이 경제마을

이미지 출처 : '한국은행 어린이 경제마을' 홈페이지

다양하고 재밌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은행의 ‘어린이 경제마을’은 컴퓨터에 익숙한 아이들을 위한 대표적인 온라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입니다. 경제에 대한 연령별 지식을 쌓을 수 있으며, 경제와 생산, 소비, 화폐, 저축, 자산관리 등의 개념을 영상, 애니메이션 등으로 배울 수 있죠. 특히, 어려운 경제지식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경제 관련 게임이 눈길을 끄는데요. 세계 여행을 하며 임무를 수행하고 경제에 대해 공부하는 ‘세계 경제여행’, 단계별 퀴즈를 풀어나가는 ‘경제 퀴즈왕’, 종잣돈을 키우는 ‘종잣돈 만들기 작전’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기획재정부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

기획재정부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

이미지 출처 : '기획재정부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 홈페이지

‘어린이·청소년 경제교실’은 미래 경제 발전의 밑거름이 될 아이들에게 올바른 경제 관점을 심어주고자 마련됐는데요. 그중에서 ‘어린이 경제교실’은 현명한 선택, 시장과 가격, 기업과 생산, 금융 이야기, 나라 경제의 흐름, 정부의 역할과 살림 등 다양한 내용 구성과 메뉴마다 이해를 돕는 설명 및 플래시로 경제 공부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주변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사례를 보여줘, 글로만 설명하는 것보다 경제에 대한 궁금증을 훨씬 더 쉽게 풀 수 있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이미지 출처 :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

'금융감독원 금융교육센터'는 ‘금융’을 주제로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만화나 사진 등을 풍부하게 배치해 재미있게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금융상식을 배우는 ‘사이버 금융학교’를 비롯해, 복잡한 금융용어 정리, 돈 이야기, 신용의 중요성 등이 애니메이션 자료로 제공되는데요. 이 밖에도 온라인 용돈 기입장을 내려받을 수 있도록 해 실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매달 저축액과 이자율을 입력하면 일반과세, 비과세, 세금우대별 만기지급액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어 저축을 시작하는 아이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세 살 적금·펀드가 여든까지 간다! – 차곡차곡 저축하는 습관

처음엔 돼지저금통을 이용해 돈 관리를 하도록 하고, 차츰 자기 이름으로 된 통장을 만들어 저축하는 습관을 기릅니다. 어린이 통장은 가입 절차도 간단하고, 금리가 높은 건 물론 영어 교육 서비스 등 부가서비스도 훌륭한데요. 가족관계증명서와 부모 또는 어린이 도장, 부모 신분증 등을 지참해 가까운 은행을 방문해 보세요~

세뱃돈으로 시작하는 첫 재테크의 핵심 '저축'


국민은행 ‘KB주니어Star통장’ & ‘KB주니어 라이프적금’

비과세종합저축으로 가입할 수 있는 'KB주니어Star통장'은 면제기준에 해당하는 실적이 있으면 50만 원 이하의 금액까지 기본이율 연 0.1%에 연 1.9%의 높은 우대금리를 제공합니다.

우리은행 ‘우리유후통장’ & ‘우리유후적금’

월 100만 원 범위의 자유적립 적금 상품인 ‘우리유후적금’은 입출식 상품인 ‘우리유후통장’에서 월 10만 원 이상 자동이체를 할 경우 금리가 연 1.00%로 적용됩니다.

하나은행 ‘하나어린이적립식통장’ & ‘하나꿈나무적금’

기본 금리 연 2.8%에, ‘저축왕’이 되면 연 0.2%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14세 이전에 어린이 통장에 가입한 고객이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면, 만기 전 3년간 연 2.0%포인트의 금리를 추가 제공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우리아이 3억 만들기 펀드’

운용 규모가 전체 어린이 펀드 판매액의 36%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은 펀드. 중국 상하이 유명 대학과 세계 기업을 탐방하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풍요로움 속에서 부족함 없이 자랄수록 가장 필요한 교육은 ‘경제’입니다. 경제는 어려운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란 인식과 함께, 돈의 소중함을 깨닫고 현명하고 합리적인 재테크 방법을 가르쳐야 할 때인데요. 올해 설 연휴는 세뱃돈으로 경제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