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여성 직장인, 화장하는 숨은 이유?

여성 직장인이 화장을 하는 숨은 이유가 궁금하세요?

 

우리나라는 유독 여성의 화장에 민감합니다. 어쩌다가 화장을 안 한 맨 얼굴로 외출하거나, 연한 화장으로 출근하는 날엔 그를 바라보는 시선이 좋지만은 않습니다. 이런 사회적인 영향 때문일까요?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 해서 아침잠이 늘 부족하지만 화장하는 시간만은 포기하지 못하는 직장인 여성들이 많다는 소식입니다. 우리나라 여성 직장인들은 과연 얼마의 시간을 화장에 투자하고 있으며 또 어떤 이유에서 화장을 하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장, 직장인, 직장 여성, 여성직장인, 평균 화장 시간, 화장하는 이유(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우리나라 여성 직장인들의 평균 화장시간은 32분입니다. 여성 직장인 대다수는 주로 출근 전에 화장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출근 전 32분을 화장에 쏟기 위해 그만큼 자는 시간을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여성들이 유독 바쁘고 피곤한 아침에 시간을 투자해서 화장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체면 및 품위 유지를 위해서 – 62.8%
2. 자기만족 – 24%
3. 업무상 화장이 필요한 직무를 가지고 있어서 – 4.8%
4. 회사의 암묵적인 규율 때문에 – 4.2%
5. 사내에 이성적으로 어필하고 싶은 상대가 있어서 – 2.9%

(출처:커리어/여성 직장인 422명 대상)

 

다른 항목보다 압도적으로 높은 선택을 받은 항목은 바로 ‘체면 및 품위 유지를 위해서’ 화장을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무려 직장인 10명 중 6명이 체면을 위해 매일 화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직장 여성과 화장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인데요. 스스로를 가꾸고 꾸미기 위해 그리고 자기만족을 위해서 즐겁게 하는 화장은 정말 긍정적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화장이 사회생활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강압적인 요소로 여성에게 부담이 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직장 여성이 화장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여러분도 공감하시나요? 오늘도 내일도 아름다울 여성 직장인 여러분! 예쁘게 화장하시고 직장에서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