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가치 순위, 세계도 인정한 한국 브랜드는?
우리 기업들의 위상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높은 기술력과 양질의 품질로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아온 우리 기업. 이제는 브랜드 가치에서까지 세계인의 인정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브랜드 컨설팅업체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삼성, 현대차, 기아차 등이 순위에 올랐습니다. 세계가 사랑한 우리 기업, 우리 브랜드 자세히 알아볼까요?
(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글로벌 100대 브랜드 선정은 어떻게 하나요?
글로벌 100대 브랜드 선정은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합니다. 인터브랜드는 최근 세계적으로 그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 컨설팅 업체인데요. 매년 전 세계 주요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하고 순위를 설정하여 발표하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의 가치는 기업의 재무상황이나 마케팅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해 각 브랜드가 창출할 미래 기대수익의 현재 가치를 평가해 산정합니다.
이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대해 이해했으니 이 순위 안에 든 우리 기업은 어떤 기업인지 알아볼까요?
글로벌 10대 브랜드에 선정된 삼성전자, 작년보다 한 단계 상승한 8위 기록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396억 달러(약 42조 6,000억원)를 기록하며 지난해 9위보다 한 단계 오른 8위를 기록했습니다. 삼성은 글로벌 100대 브랜드 랭킹에서 무려 10대 브랜드 안에 속해 우리 기업의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삼성의 브랜드 가치는 지난해 329억 달러보다 20.4% 상승했으며 이는 세계 100대 브랜드의 평균 브랜드 가치 증가율 8%를 크게 넘는 수치입니다.
삼성의 브랜드 가치가 이처럼 높게 나타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같은 성과의 원인은 삼성의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활동과, 혁신적인 제품 개발 그리고 임직원 모두가 함께하는 혁신 경영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4, 갤럭시 노트3를 출시하며 확고한 글로벌 휴대폰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최근 갤럭시 기어의 출시로 스마트폰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고 있습니다.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세계 최초 곡면 UHD TV 등의 신제품 발매로 TV부문 7년 연속 세계 1위의 위치를 지키고 있는데요. 이 같은 삼성의 혁신성과 추진력이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또 삼성전자 내부적으로 ‘모든 발견과 혁신은 바로 우리 손에서 시작한다’는 슬로건을 내세우며 임직원들이 브랜드 이상을 스스로 실현할 수 있도록 소통한 것이 브랜드 가치 상승의 큰 요인으로 꼽혔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도전과 소통이 삼성의 브랜드 가치를 만든 것 같네요. 정말 멋집니다.
현대차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사상 처음 50위권 진입!
현대자동차는 이 순위에서 브랜드 가치 90억 달러 (약 10조 원)을 기록, 지난 해보다 순위가 10계단 상승하며 43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뤄냈습니다. 현대차의 브랜드 가치는 2005년 35억 달러와 비교해 무려 160%가 증가한 수치이며 같은 기간 84위에서 41계단이나 상승해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이 같은 저력은 어디서 나온 것일까요?
현대차의 저력은 안정적인 품질에 기반한 글로벌 브랜드 경영의 성공적 수행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감각적인 스타일, 강한 성능 등 제품 경쟁력으로 탄탄한 위치에 오른 현대차는 최근 월드컵 스폰서십, 월드 랠리 챔피언십 참가 등 브랜드에 대한 지속적 투자로 충성 고객층을 꾸준히 넓혀가는 등의 노력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를 높이려는 다양한 노력이 세계에서 인정받게 된 것 같습니다.
현대차의 관계자는 현대차가 단순한 이동수단의 의미를 넘어 고객에게 늘 새로운 감성가치를 제공해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현대차와 현대차 브랜드 가치의 발전, 앞으로도 기대됩니다.
이 외에도 기아차 역시 전년 대비 15% 상승한 47억 800만 달러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하며 전년 대비 4단계 상승한 83위를 기록했습니다. 정말 축하할 일이죠?
2013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선정된 우리 기업들 정말 자랑스럽지 않나요? 앞으로 더 많은 우리 기업이 세계 곳곳에서 브랜드 가치를 떨치는 날이 오길 기대합니다. :)
'소셜스퀘어 > 요즘뜨는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직장인, 화장하는 숨은 이유? (0) | 2013.10.04 |
---|---|
우리에게 샵메일이 필요 없는 5가지 이유 (2) | 2013.10.02 |
수입 승용 디젤을 대하는 자세 (0) | 2013.09.30 |
관점의 전환, 초라함을 느끼는 대학생 자존감을 회복하는 방법은? (0) | 2013.09.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