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대체휴일제 시행,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 미리 보는 2014년도 휴일은?

 

대체휴일제 시행,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 미리 보는 2014년도 휴일은?

 

 

대체휴일! 노는 목적이 아니라 법적으로 지정된 휴일을 보장해 노동자의 노동생산성을 향상시킨다. VS 대체휴일제, 정규직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제도, 시간제 일당을 받는 취약 근로자는 어떻게 해?

(대체휴일제에 대한 찬반 의견이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그간 많은 찬반이 오갔던 대체휴일제도가 오는 10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직장인들은 쉬는 날이 늘어날까 하는 기대로 기뻐하고 있는데요. 이뿐만 아닙니다. 올해부터 한글날(10월 9일)이 법정 공휴일로 재지정되어 보너스 같은 휴식을 취할 수 있다는 소식입니다.

 

대체휴일제, 토요일, 어린이날, 대체휴일제도, 한글날, 빨간날, 한글날 공휴일 지정(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

 

한글날은 세종대왕의 한글 반포를 기념하고 한글의 연구 및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지정한 날로 1970년 공휴일이 되었습니다. 1990년에 법정공휴일에서 제외되어 기념일이 되었는데요. 그 때문에 1991년부터는 국군의 날(10월 1일)과 함께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그런 한글날이 올해부터 다시 공휴일로 재지정되었습니다. 지난해 12월 ‘관공서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령안’이 국무회의에서 통과되면서 22년 만에 국정 공휴일로 재지정된 것입니다.

 

그렇지만 지난해 말에 공휴일로 재지정되었기 때문에 많은 달력이나 스마트폰 앱에서는 한글날을 공휴일로 표시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많은 분이 혼란을 겪을 수 있는데요. 올해 한글날은 공휴일이라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그렇지만 한글날을 그저 쉬는 날로 생각하기보다는 한글날이 어떤 날인지 고민하고 한글의 소중함을 생각하며 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대체공휴일제 도입  

 

앞으로는 설날, 추석이 공휴일과 겹쳐지면 대체 휴일이 주어지며 특히 어린이날의 경우에는 공휴일, 일요일은 물론 토요일과 겹쳐도 무조건 대체휴일제가 적용되는데요. 간단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대체공휴일제의 도입 (안 제3조)
• 설날, 추석 연휴가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함
• 어린이날이 토요일 또는 다른 공휴일과 겹치는 경우 그 날 다음의 첫 번째 비공휴일을 공휴일로 함
(어린이날 외의 토요일은 대체공휴일에 포함되지 않음)

(출처:네이버) 

 

한글날이 공휴일에 재지정된 데 이어 오는 10월부터는 대체공휴일제도 도입될 예정입니다. 대체휴일제를 시행함으로써 향후 10년간 공휴일이 11일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내년 2014년, 직장인들이 쉴 수 있는 휴일의 수는 무려 67일입니다. 이는 2002년(67일) 이후 가장 휴일이 많은 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014년 대체휴일제가 적용되는 공휴일은 어떤 날일까요? 2014년에는 추석 연휴에 대체휴일제가 적용되어 연휴가 늘어날 예정입니다.

 

내년 추석 연휴 : 9월 7일 ~ 9월 9일 (일~화) -> 9월 10일(수)이 대체휴일로 지정

 

이렇게 추석 연휴와 일요일이 겹치기 때문에 추가로 대체휴일이 주어져 토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총 5일의 휴일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쉽게도 2014년 설 연휴는 대체휴일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시행되는 대체휴일제와 한글날 공휴일 재지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한글날이 공휴일이 되고 추석 연휴에 대체휴일제가 도입됨에 따라 내년 연휴는 67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많은 직장인 여러분께서 즐거워할 소식인 것 같은데요. 한글날 공휴일 지정과 대체휴일제의 도입 소식을 들은 여러분의 느낌은 어떠신가요?

 

 

대체휴일제, 토요일, 어린이날, 대체휴일제도, 한글날, 한글날 공휴일 지정(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대체휴일제의 시행으로 휴식을 취할 기회가 늘어난 만큼 건강도 열심히 챙기고, 피로 회복에도 최선을 다하는 보람찬 휴일 보내는 직장인 여러분이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