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태풍 콩레이 북상, 우리나라를 덮쳤던 최악의 태풍과 태풍 예방법은?

태풍 콩레이 북상, 우리나라를 덮쳤던 최악의 태풍과 태풍 예방법은?

 

 

<태풍 콩레이 북상 중, 31일 제주도 영향권>

 

 

콩레이, 태풍 콩레이 이동경로, 태풍 콩레이 북상, 제주도태풍콩레이 이동경로 (사진출처:기상청)

 

 

올해 여름은 태풍 없이 조용히 넘어가나 했는데 현재 15호 태풍 콩레이가 북상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가을의 초입에 결국 태풍이 오고 있는 것인데요. 이 태풍은 타이완 타이베이 남동쪽 해상에서 북상 중으로 오는 31일 새벽 제주도도 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행히도 이번 태풍은 소형급으로 제주도 남쪽 해상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기는 하겠지만 큰 피해는 없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예측의 경우 태풍의 풍속, 예상 강도 등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기상청의 정보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악의 태풍들>

 

가을에 불어 닥친 태풍 중 우리나라에 최악의 태풍으로 손꼽히는 태풍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북상할 태풍들에 미리 대비하고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대 태풍 중 태풍의 대명사란 별명이 붙은 1959년 태풍 사라추석 연휴에 찾아왔습니다. 최대풍속이 무려 55m/s였으며 전국적으로 사망 및 실종자 849명, 부상자 2,533명을 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른 재산피해 및 경제적 피해는 2,800억 원 규모였습니다.

 

그리고 2002년 8월 30일부터 9월 1일 강원도와 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하루 최고 1,000mm에 가까운 폭우를 동반했던 최악의 태풍 루사 역시 가을 초입에 왔습니다. 태풍 루사가 한반도에 상륙한 뒤, 사망•실종자는 246명이 발생했고 재산피해는 어느 정도인지 상상하기 조차 어려운 5조원 이라는 어마어마한 경제적 피해를 남겼습니다.

 

태풍 매미 위력, 매미 인명피해, 루사, 태풍 루사 피해규모, 태풍 사라 피해규모, 태풍 사라, 최악의 태풍, 가을 태풍(사진출처:국제뉴스)

태풍 매미 위력, 매미 인명피해, 루사, 태풍 루사 피해규모, 태풍 사라 피해규모, 태풍 사라, 최악의 태풍, 가을 태풍태풍 매미에 의해 바다에서 날라온 바위 (사진출처:국제뉴스)

 

슈퍼 태풍이라 불렸던 매미도 많은 분들이 기억하고 계실 텐데요. 태풍 매미한반도에 영향을 준 태풍 중 상륙 당시 기준으로 가장 강력한 급이었다고 합니다. 제주에 초속 60m의 최대순간 풍속 기록을 남긴 것으로 유명합니다. 태풍 매미에 의한 사망 및 실종자는 132명, 이재민 역시 6만 천여 명에 달했으며 4조 7천억 원이라는 재산피해를 기록했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태풍들처럼 가을 태풍이 무서운 이유 태풍의 에너지원이라 할 수 있는 수증기를 여름 태풍보다 가을 태풍이 더 많이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증기가 많아지면 그만큼 태풍의 위력이 강력해져 그에 따른 피해가 커진다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보출처:뉴스와이)

 

<태풍 예방법, 태풍을 대비하려면?>

 

태풍, 태풍 대책, 태풍 사전대비, 태풍 대비법, 태풍 예방법(사진출처:포토리아)

 

 

우리나라에 엄청난 경제적, 물질적 손해와 엄청난 인명피해를 낸 가을 태풍. 태풍 시 유의사항을 인지하고, 태풍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하겠는데요. 태풍 유의 및 예방사항을 소개하니 꼭 기억해주세요!

 

1. 고층 아파트나 건물 등 커다란 유리창이 많은 건물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유리창과 창틀에 테이프를 부착시켜 창을 고정시켜주세요.

예전에 유리에 엑스자로 테이프를 붙여야 유리창이 깨지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돌았었는데, 이는 큰 효과가 없다고 밝혀졌습니다. 오히려 피해가 커질 수 있다는 이야기도 있었는데요. X자로 테이프를 부착시키기 보다는 유리창과 창틀을 따라 테이프를 고정 시키는 것이 더 효과가 있다고 해요. 이는 유리가 유리창에서 강하게 흔들리는 것을 막아줘 깨질 위험을 덜어준다고 하네요. 큰 태풍 소식이 있다면, 유리와 창틀에 테이프를 붙여 고정시켜주는 것 잊지 마세요!


 

 

2. 하천근처에서 캠핑, 숙박을 반드시 피하고 하천 변에 주차해놓은 승용차는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태풍 시 늘 뉴스에 나오는 안타까운 모습이 있죠? 바로 계곡에서 캠핑하던 일가족이 구조대가 출동했음에도 불구하고 급격히 늘어난 계곡물에 목숨을 잃었다는 소식입니다. 이렇게 태풍 소식이 있다면 절대로 하천 근처엔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천 주변 역시 폭우가 쏟아질 때 물이 급격히 늘어남으로 주차된 차는 안전한 곳으로 옮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태풍에 의해 날라가는 간판, 지붕 등에 인명피해가 없도록 단단히 고정시킨다.

날아갈 위험이 있는 지붕이나 간판 등이 날라가 인명피해를 만드는 경우 역시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태풍이 예상될 경우 날아갈 위험이 있는 것들은 단단히 고정시키거나 정비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입간판 역시 꺼내놓지 않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건물의 간판이나, 위험 시설물 주변은 피해서 빨리 귀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정전 등 2차 피해를 대비해 정전 시 필요한 용품을 챙겨둔다.

태풍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정전을 대비해 정전 시에 사용할 수 있는 손전등을 준비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어플로도 간단히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비상 상황을 대비하여 가족끼리, 친구끼리 비상연락방법을 정해놓거나 대피방법을 미리미리 정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태풍 매미 위력, 매미 인명피해, 루사, 태풍 루사 피해규모, 태풍 사라 피해규모, 태풍 사라, 최악의 태풍, 가을 태풍, 태풍 대비, 태풍 피해 줄이기, 태풍 피해, 태풍피해 최소화(사진출처:포토리아)

 

자연 앞에서 한낱 인간은 작고 연약한 존재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대문에 자연재해가 들이닥쳤을 때 스스로 조심하고 스스로 신경 써서 피해가 없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제발 올해는 태풍에 의한 큰 피해 없이, 잘 넘어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