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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거래 중심으로 살펴본 모바일결제 동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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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거래 중심으로 살펴본 모바일결제 동향과 전망

이미 온라인에서 생활용품 등을 구매할 때 신용카드나 휴대폰을 이용한 결제는 보편화 됐고,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보급율 증가로 모바일폰 상에서도 신용카드나 휴대폰 등을 이용한 결제가 활성화 될 전망이다. 이번 글에서는 상거래 중심으로 모바일기기에서의 결제 동향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모바일결제 정의 및 시장규모


모바일결제란 모바일 신용카드, 폰빌, 송금서비스, 전자화폐, 쿠폰, 멤버십, 상품권 등 온오프라인에서 모바일기기를 통한 지불결제를 통칭한다. 모바일결제 시장에 대한 예측 수치는 다소 상이하지만 공통적으로 이 서비스 시장이 급속히 성장할 것이며, 관련 전망이 밝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아래 그림 자료를 보면 2010년 이후, 지난 12~18개월 사이 모바일결제량이 급증한 것을 알 수 있다. 차후에는 스마트폰의 보급률과 NFC칩 장착 모바일기기 증가, 소비자 성향 변화, 모바일 뱅킹 도입 증가로 인해 거래량이 더욱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조사 업체 주피터 리서치(Jupiter Research)는 최근 발표 보고서를 통해 모바일 결제시장 규모가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과 신흥시장 모두에서 증가하는 추세라며 2014년까지 6,30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고 양키 그룹(Yankee Group)의 최근 보고서에 의하면 2010년 기준으로 4년 후인 2014년에는 약 6배(9,840억 달러) 정도의 시장 성장이 이뤄질 것이라 전망하고 있다.

?앞으로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모바일기기를 통한 결제는 활성화가 된다는 전제하에 모바일 결제를 더 자세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비스 영역의 측면에서 먼저 구분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아래 표와 같이 모바일결제는 기존 PC에서 결제방식과 같은 온라인 결제와 오프라인 상점에서 상품구매 시, 기존의 플라스틱 카드를 대신해 모바일기기와 NFC, 바코드와 같은 기술을 사용한 오프라인 결제로 구분할 수 있다.

?현재 상거래에서 일부 사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활성화가 예상되는 주요 모바일 결제 수단으로 모바일 신용카드, 디지털 지갑, 폰빌(휴대폰), 전자화폐(포인트), 쿠폰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최근 이슈되고 있는 NFC 기술은 앞으로 스마트폰의 모바일 신용카드와 연계돼 오프라인에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아래 표의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주로 사용될 모바일결제 수단들은 독립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지만, 이용자의 편의성과 부가적인 혜택 차원에서 하나의 서비스 안에서 통합돼 사용될 가능성도 크다.

?이런 모바일 결제서비스는 신용카드 회사나 은행 같은 원천기관과 연계해 이니시스, 모빌리언스, 다날, PayPal 같은 PG(Payment Gatew ay) 사업자나 VISA, Master card사 같은 신용카드회사나 은행이 직접 제공하는 경우가 있고, 최근에는 Google, Amazon, Apple 같은 플랫폼 사업자도 모바일결제 서비스에 뛰어드는 추세다.

 

 

?모바일기기를 통한 온라인 결제


?모바일기기를 통한 온라인결제는 기존 PC를 이용한 온라인결제의 연장선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모바일기기를 통해서 온라인 쇼핑 시, 기존 PC에서의 결제방식 같이 신용카드 정보나 휴대폰 정보를 입력해 결제하는 방식이 거의 같기 때문이다. 현재 언론에서는 모바일결제와 관련해서 NFC와 오프라인 모바일결제에 대해서 집중 조명하고 있다. 모바일결제를 논할 때 전 세계 NO.1 Payment gateway 회사인 PayPal을 빼놓을 수는 없다.  PayPal은 1998년 초기 팜파일럿 PDA상에서 적외선 통신을 이용한 자금 전송 솔루션 개발을 시작으로 결제 산업에 뛰어 들었으며, 온라인 경매 시장에서 성장 기회를 포착했다(2002년 이베이가 인수 했다).

?2010년 4분기 PayPal의 재정결과를 보면, 매출액 9억 7,000만 달러(한화 1조 1,000억 원)로 작년 대비 22% 성장했는데, 이것은 eBay 전체 매출액의 39%를 차지하는 규모다. 더불어 PayPal은 미국 외에 해외에서도 4억 7,000만 달러의 결제거래량이 발생했는데, 역시 전년대비 30%나 증가한 수치다. 이베이 모바일결제 거래액은 15억 달러 수준으로 작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PayPal의 활성화 핵심 중 하나는 최종 이용자에게 아이디, 패스워드만 간단히 입력해 결제할 수 있는 편리함에 있다. 그리고 인터넷익스플로러 브라우저 기반의 액티브X에 종속된 보안수단인 ISP나 안심클릭 같은 인증수단이 적용되지 않아도 되는 정책과 환경적인 측면이 더욱더 편리하게 만들었다. PayPal은 먼저 온라인에서의 편리한 사용자 경험을 그대로 모바일로 확장해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도 기존 PC에서와 같이 간편하게 아이디, 패스워드만 등록하면 결제할 수 있다.

 


모바일결제

 ?<아이디와 패스워드만으로 간편하게 결제하는 paypald의 PC와 모바일 결제화면>

 

최근 PayPal과 마케팅 회사 Ipsos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휴일에 태블릿이나 스마트폰 같은 모바일기기로 선물을 구매하려는 사람이 46%에 이른다고 한다. 혼잡한 매장의 줄을 피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집에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와는 다르게 그동안 국내에서는 ISP나 안심클릭과 같은 인터넷익스플로러 브라우저 기반의 액티브X에 종속된 보안수단을 이용해야 했지만 이니시스는 올해 초, 국내 최초로 PC상 온라인 환경뿐만 아니라 모바일기기에서도 간편하게 아이디, 패스워드로 결제할 수 있는 이니페이 간편결제를 선보여 어떤 환경에서든 편리한 결제경험을 제공하는데 선도적인 입장에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20~30대를 중심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상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이니페이 간편결제는 젊은 층을 시작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다른 국내 외 금융회사나 PG사들도 모바일 신용카드 또는 이니시스나 PayPal과 같은 편리한 결제방식의 모바일기기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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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결제

?<바코드 결제 구동화면>

 

?모바일기기를 통한 오프라인 결제??2012년 모바일기기를 통한 오프라인 결제의 화두는 단연 NFC였다. 해외에서 구글은 먼저 금융회사와 이통사와의 제휴를 통해 NFC를 이용한 결제서비스를 선보였고, 미국 3대 통신사 AT&T, T-Mobile, Verizon이 설립한 ISIS, 그리고 유럽이나 일본의 이통사와 금융사도 연합해 NFC 모바일결제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정부차원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주축이 돼 이동통신사, 금융회사, VAN사 등과 함께 Grand NFC Korea Alliance를 구성해 NFC 결제서비스 인프라 구축 및 응용서비스 발굴을 추진 중이다. 모바일신용카드와 NFC 외에 모빌리언스와 다날은 휴대폰결제와 바코드기술을 접목해 일부 오프라인 상점에서 모바일결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NFC의 경우 상점은 NFC결제에 필요한 새로운 동글이 필요하지만, 바코드 결제의 경우 기존에 상점들이 보유하고 있는 바코드 스캐너를 이용하면 되는 장점이 있다. 최종 이용자와 상점의 편의성 측면에서 NFC와 바코드는 사소해 보일 수 있지만 엄연히 차이점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모바일기기를 통한 오프라인 결제는 앞서 설명한 온라인 결제와 환경이 많이 다르며, 활성화를 위해서 좀 더 풀어야 할 것들이 있다. 온라인 결제의 경우는 사업 내부구조 및 이용자 보안 및 인증 정책 등이 거의 동일하게 유지된 상황에서 디바이스만 PC에서 모바일기기로 변경된 것이기 때문에 약간의 기술적 부분 외에는 PC에서 하는 온라인결제의 연장선상이라고 봐도 될 것 같다. 그러나 오프라인 모바일결제의 중심인 NFC를 통한 오프라인 결제는 기존 사업참여자들인 신용카드사, VAN사, 그리고 새롭게 시장에 참여하는 이동통신사 간의 비용부담과 수익 측면의 이해관계가 아직 정리되지 않았으며, 두 개의 고객그룹인 오프라인 상점과 최종 소비자들에게 기존의 플라스틱 카드보다 더 나은 가치를 줄 수 있는 부분도 좀 더 다듬고 해결해야 할 과제다. 

?오프라인 모바일결제 분야에서 NFC나 바코드기술 외에도 초음파나 통신망 등의 다른 기술을 이용한 서비스도 선보이고 있으며, Square와 같이 스마트폰을 신용카드리더기 즉 모바일 POS(Point of sale)처럼 사용하게 하는 상점측면의 모바일 결제 방식도 존재한다. Square는 기존의 오프라인 결제 사업구조에서 벗어나서 틈새시장에 진입한 것으로 가판대 매장과 같이 개인사업자 또는 아주 작은 소형상점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800,000개의 상점이 이용하는 등 사용자가 꾸준히 늘고 있다. PayPal도 올해 또는 내년 말에 PayPal의 기존 결제방식을 오프라인 결제에 연계해 새로운 오프라인 결제서비스 출시를 예고하고 있는 점도 주목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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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결제

?<모바일폰을 신용카드리더기로 바꿔주는 squre>

 



?모바일결제 2013년  전망


?앞서 살펴봤듯이 모바일결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온라인에 있어서는 기존 PC에서의 결제와 같이 고객편의성 부분이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오프라인 측면에서 보면 내년 사업참여자의 이해관계가 맞물려서 인프라가 확산이 될 수 있을지 주시할 필요가 있다. 특히 두 개의 고객층인 오프라인 상점과 소비자가 어떤 계기로 인해 모바일결제를 도입하고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는지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그리고 마지막으로 위치기반 서비스와 오프라인 상점과의 연계,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상의 가상화폐나 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 내 부분 결제 같은 트렌드가 모바일 결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둬야 한다. 



글 : 이규만 이니시스 개발기획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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