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휴면계좌통합조회부터 통신사 미환급금까지! 잠자는 돈 어떻게 찾을까?



한 푼이 아쉬운 요즘, 나도 모르는 돈이 잠들어 있다면? 옷장 밑에서 득템한 오백원짜리 동전 하나도 그렇게 반가울 수가 없는데, 어딘가에 내 돈이 숨어 있다니 생각만으로도 짜릿한데요. 이젠 생각만 하지 말고 직접 확인해 볼 차례입니다. 휴면계좌 잔고부터 미지급 보험금, 잊고 있던 주식, 통신사 미환급액까지 잊고 있던 내 재산을 꼼꼼히 체크해 보세요. 숨은 돈을 쉽게 조회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다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답니다.


깜빡하고 묵혀 둔 휴면계좌, 온라인에서 확인하세요


은행에 예금해놓고 오랫동안 거래를 하지 않으면 그 계좌는 ‘휴면’ 상태가 되는데요. 이럴 땐 계좌통합관리서비스를 이용하면 내 이름으로 된 은행 계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1년간 입출금 기록이 없는 휴면계좌 잔액이 30만 원 이하면 수수료 없이 다른 계좌로 이체하고 해지할 수 있는데요. 오는 4월부터는 온라인으로 이체·해지 가능한 금액이 50만 원으로 상향 조정되고, 시중 은행 창구나 모바일을 통한 서비스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잔액을 찾은 후 계좌를 해지하는 것에 신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015년부터 은행 자유 입출금식 계좌 개설 요건을 강화해 신규 계좌 개설이 까다로워졌기 때문입니다. 또, 휴면계좌는 법적으로 2년 안에 청구할 수 있으며, 2년이 지나면 미소금융중앙재단에 자동으로 기부됩니다.


놓친 보험금 찾기, 약관부터 꼼꼼히 확인하세요


개인 사정으로 수령하지 못한 보험금은 손해보험협회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보험금이란, 보험 계약이 실효·해지되거나 만기가 지나 환급금이나 보험금이 발생했으나 계약자가 2년 동안 찾아가지 않은 돈을 말하는데요. 마찬가지로 2년이 지나면 휴면예금관리재단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생명보험의 경우 사망자 미수령 휴면보험금까지 조회할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 과납 보험료 환급조회 통합시스템을 이용하면 자동차보험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휴면보험금을 찾을 때는 만기 후 이자에 대한 약관을 꼼꼼히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한데요. 미수령 보험금을 찾더라도 사전에 약정된 이자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보험사나 상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약관에서 만기 후 이자 관련 사항을 정확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전에 매입한 주식, 배당 여부를 확인하세요


호기심으로 시작한 주식. 흥미가 사라지면서 자신이 어떤 주식을 얼마나 가졌는지 조차 모르고 지내는 경우가 많죠. 과거에 주식에 투자했던 경험이 있다면 휴면 주식을 조회해 보세요.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오래전에 매입한 후 잊어버렸거나 주소지 이전 등으로 배당 사실을 통보받지 못한 주식, 개인 간 매매를 통해 무상증자로 생긴 주식 등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조회와 마찬가지로 주민등록번호와 공인인증서를 통해 인증만 하면 되는데요. 만일 미수령 주식이 있는 경우, 주권수령증 양식을 뽑고 신분증과 도장을 챙겨 한국예탁결제원에 제출하면 수령이 가능합니다. 과거에는 작은 주식이었지만, 지금은 높은 수익을 내는 주식으로 급등했을 수도 있으니 두 눈을 크게 뜨고 잘 살펴보세요!


통신사 미환급금, 잘못 납부된 요금을 확인하세요


가족마다 하나씩, 매달 만만치 않은 통신비! 대부분 자동이체를 해 놓아 잘못 빠져나가도 모르고 지나치기 쉬운데요. 특히 할인 혜택을 받지 못했거나, 자신이 내야 할 요금보다 더 많이 납부하거나, 해지 후 남은 금액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냥 지나치기 쉬운 통신사 미환급금은 통신요금정보포털 사이트인 스마트초이스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없이 각 통신사별로 한 번에 통합조회를 할 수 있어 간편한데요. 가입자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통신사를 입력하면 환급대상 통신사 미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으며, 확인된 미환급금은 로그인 후 환급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소비자의 정당한 권리를 놓치지 마세요~


티끌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죠. 그동안 모르고 방치해 둔 푼돈이지만, 하나로 모으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목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도 잠자고 있던 나만의 비상금을 깨워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