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추천 인천 여행지, 먹거리 볼거리 가득한 차이나타운에 가다!

지하철 1호선 인천역에 있는 차이나타운은 수도권에서 전철을 타고 갈 수 있는 이색적인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이곳엔 일제강점기 외국인 치외법권 지역인 조계지의 근대 건축물, 송도국제도시 센트럴파크의 현대적인 건축물 등 볼거리가 많으며, 육즙 가득한 군만두, 파인애플 잼이 들어있는 펑리수 등 먹거리도 다양한데요. 우리나라임에도 마치 외국에 온 것처럼 느껴지는 차이나타운! 이제 그곳으로 함께 가볼까요?


한국 속의 작은 중국 ‘인천 차이나타운’
인천 차이나타운


인천역 역사를 빠져나오면 길 건너에 차이나타운을 상징하는 페루가 보입니다. 차이나타운은 1883년 인천이 개항한 다음 해, 청나라의 조계지(치외법권의 외국인 주거지역)가 생기면서 자연 발생적으로 형성된 곳인데요. 상점 주인들은 대부분 중국어에 더 익숙한 화교들이기 때문에 이곳을 다니다 보면 마치 중국이나 대만을 여행하는 것 같은 착각이 듭니다.


공화춘, 짜장면 박물관


우리나라에서 처음 짜장면을 만든 곳은 ‘공화춘’이란 곳입니다. 동명의 중식당이 있긴 하지만 일제강점기에 영업하던 공화춘은 지금은 짜장면박물관으로 바뀌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언덕배기에 있는 골목을 걷다 보면 쪽방에 연탄난로 하나 주던 옛 여관과 은은한 향냄새의 중국 사찰 의선당, 그리고 삼국지를 일목요연하게 그려놓은 벽화골목 등 볼거리가 넘칩니다.


・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선린동, 북성동 일대
・ 전화 : 032- 777-1330


동화 속 세상에 온 것 같은 송월동 동화마을
송월동 동화마을


오래된 골목에 벽화를 그려놓은 곳은 많지만, 인천 송월동 동화마을의 작품은 매우 역동적입니다. 담벼락, 가로등, 전깃줄 등 아름다움과는 거리가 먼 구조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동화 속 장면을 환상적으로 연출했는데요. 골목 구석구석 그 화려한 장식 사이를 걷자니 마치 놀이공원에 온 것처럼 설렙니다.


다양한 동화 작품으로 장식된 마을


‘헨젤과 그레텔’의 과자집, ‘피터팬’의 네버랜드, 꽃을 타고 나는 ‘꼬마 마녀’ 등 작품 대부분은 동화를 주제로 만들었는데, 그 모습이 참 귀엽습니다. 잊고 지냈던 어린 시절 추억이 떠올라 나도 모르게 입가에 미소가 번지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겁니다.


・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송월동 3가 11-92 ‘송월동 동화마을’


개항의 흔적들. 개항장(開港場) ‘개항누리길‘
개항누리길


519년 동안 이어온 조선왕조는 1910년 일본의 무력시위 앞에 힘없이 무너지고 굴욕적인 일제강점기를 맞게 됩니다. 그 시작은 인천항 주변의 개항장이었는데요. 아이러니하게도 이 때문에 조선에는 문물이 쏟아져 들어와 근대화가 시작됩니다. 인천항 주변에는 당시를 증명하는 100년 묵은 창고와 은행, 영사관 등이 근대건축전시관과 같은 곳에 있습니다.


근대건축전시관


강대국 사교 클럽이었던 재물포구락부, 수탈의 상징인 일본제1은행, 제18은행 등 19세기에 지어진 근대건축물들도 원형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특히, 공자상(아래 왼쪽 사진) 좌로는 중국 조계지, 오른쪽으론 일본 조계지였는데, 지금도 확연히 일본풍과 중국풍으로 건물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같은 장소에서 찍은 당시 사진과 비교해도 매립으로 바다가 멀어진 것을 빼곤 별반 다를 게 없죠?


・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동 일대


도시인이 꿈꾸는 공원 ‘송도센트럴파크’
송도센트럴파크


한국 1호 인공 해수로가 있는 송도센트럴파크는 국제업무단지 정확히 중심에 있는 31만㎡의 넓은 공원입니다. 이곳에서는 책 읽기나 산책 등 정적인 휴식뿐 아니라 동적인 수상레저와 수상택시, 그리고 동물친구도 만날 수 있는 아름다운 공원인데요. 해수로 옆으로는 1.8km의 산책로가 동그랗게 있는데, 천천히 걸어도 1시간 정도면 빙글 돌아볼 수 있답니다.


공원 내의 트라이볼, 사슴, 카누 등의 모습


센트럴파크의 산책은 지루할 틈이 없습니다. 조개 뒤집어 놓은 듯한 독특한 모양의 복합문화공간인 트라이볼(Tri-Bowl)이 있고, 길가엔 힘 겨루는 사슴, 땅굴 파는 토끼 등 동물도 많습니다. 걷다 다리 아프면 수상택시를 이용해도 되고, 카누, 카약, 자전거를 대여해도 좋습니다. 그리고 유엔 산하기구가 있는 G-Tower 29층 하늘정원에선 센트럴파크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 주소 :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일대


인천 차이나타운에서 꼭 먹어봐야 할 군것질
중국식 군것질거리


이국적인 볼거리가 많은 차이나타운엔 흔히 맛볼 수 없는 중국식 군것질거리도 다양합니다. 세계 3대 음식의 나라인 중국의 명성에 걸맞은 오만가지 음식을 파는 식당이 많은데, 짜장면만 먹고 지나치기엔 아쉽습니다.

특히, 200도가 넘는 화덕 항아리에 찰싹 붙여 익힌 옹기병은 고기, 호박 등 여러 맛이 있는데, 입에 넣으면 육즙이 따끈하고 사르르 흘러 엄지손가락이 척하고 올라갑니다. 또한, 부드럽고 달콤한 파인애플 젤리가 들어 있는 펑리수, 심심풀이 오늘의 운세도 함께 보는 포춘쿠키 등의 중국과자도 꼭 먹어야 하죠. 마지막으로 인천 토박이도 인정한 촉촉한 육즙의 바삭한 군만두는 여행의 정점을 찍습니다.


・ 옹기병 : 인천광역시 중구 차이나타운로 50-2, 십리향 (전화 : 032-762-5888)

・ 펑리수 : 인천광역시 중구 차이나타운로 37-24, 중국제과 담 (전화 : 032-773-8800)

・ 포춘쿠키 : 인천광역시 중구 차이나타운로 55번길 20-1, 복래춘 (전화 : 032-772-3522)

・ 군만두 : 인천광역시 중구 차이나타운로 48, 원보 (전화 : 032-773-7888)


인천은 중국, 일본, 서양 등 다양한 문화와 음식이 있는 도시입니다. 일제강점기가 시작된 곳이면서 인천상륙작전의 역사가 서린 곳이기도 하죠. 또한 신선한 해산물 값싸게 즐길 수 있는 항구도시면서 도시와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아름다운 곳이기도 합니다. 이번 주말, 수도권 지하철 1호선 인천역에 내려 보는 건 어떨까요?


장경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