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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홍광호, 김준수, 정선아 캐스팅! 배우의 저력이 돋보이는 뮤지컬 '데스노트' 후기

아마도 올여름 뮤지컬 중 가장 관심을 끌었던 무대에 관해 묻는다면, 아마 많은 사람이 이구동성으로 뮤지컬 <데스노트>라 할 겁니다. 소문만큼 티켓 전쟁도 상당했죠. 티켓이 오픈되자마자 순식간에 마감되었으니까요. 당시 인터넷 티켓 예매창의 좌석 배열표가 하얗게 변해가는 순간은 정말 '장관'이랄 수밖에요. 전국이 메르스 때문에 시끄러웠고, 공연 관람객이 반 토막 났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만, 이 데스노트만큼은 비켜간 것 같습니다.


뮤지컬<데스노트> 홈페이지 포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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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서울 시내 공연장도 아닌 '성남아트센터'였는데도 말이죠.ᅠ 어렵사리 티켓을 예매하여 객석에 앉았더니, 다국적 관객들이 이미 객석을 빼곡하게 메우고 있더라고요. JYJ 김준수의 출연 때문이기도 하겠고, 한국 뮤지컬 자체의 인기 때문이기도 할 겁니다. 왠지 소문난 잔치에 온 느낌이 들었습니다. 과연 먹을 것이 많을지 없을지는 곧 이야기해보도록 하지요.ᅠ


관람객의 고민을 줄여준 '원 캐스팅 시스템'

뮤지컬 마니아들은 표 하나씩 품어두고 이 작품을 보고 왔더군요. 여러모로 화제가 된 작품이라 그랬을 겁니다. 원작이 워낙에 유명하기도 하고요. 출연 배우들의 면면이 너무나 화려하거든요. 이 작품에 또 다른 의미를 부여하자면 바로 '원 캐스팅 시스템'입니다. 어느 회차에 가든, 그 배역은 한 배우가 연기하게 됩니다. 실제 브로드웨이 등지에선 많이 시도되지만, 우리나라에선 언제나 더블, 트리플 심지어 쿼드러플 캐스팅이 빈번하니까요. 그거 골라가는 것도 고역이거든요. 공연장은 아무래도 제한된 시간에 가야 하니, 내 스케줄과 공연스케줄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지요. 예전 뮤지컬 <레미제라블>에서 시도된 바 있습니다만, 그 이후 한참 뜸했는데, 이렇게 핫한 공연에 제대로 시도된 적은 참 드문 것 같아요.ᅠ



데스노트 vs. 데스노트 vs. 데스노트

원소스멀티유즈를 가장 잘하는 나라는 바로 이웃 나라 일본이 아닌가 싶습니다. 데스노트라는 이름으로 나와 있는 작품의 '원소스'는 만화책입니다. 이후 일본에서 영화가 나왔고요. 뮤지컬로도 제작되었죠. 그리고 그 뮤지컬이 우리나라에서 라이센스 버전으로 제작된 것이 지금 무대에 올라있는 뮤지컬 <데스노트>입니다. 그리고 현재 일본에서 연속드라마로도 이 작품이 방영되고 있습니다. 원작 만화가 2003년에 나왔다고 보면, 여전히 그 맹위를 떨치고 있다는 사실이 참 놀랍습니다. 아마도 '데스노트'라는 소재 자체가 워낙에 매력적이기 때문일 겁니다.ᅠ


영화<데스노트> 포스터

영화 <데스노트> 포스터


장르를 옮겨가더라도 캐릭터와 스토리의 기본 골자, 그리고 결말 정도는 유지하고 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만, 이 <데스노트>만큼은 예외라고 해야겠습니다. 만화, 영화 그리고 뮤지컬 모두 결말이 다르거든요. 물론 팬들 사이에선 원작인 만화를 넘지 못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입니다만, 각각의 장르 나름의 장점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ᅠ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전 원작 만화>영화>뮤지컬 정도의 순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뮤지컬의 결말은 만화의 마지막 결말과 비슷합니다만, 좀 더 급하고 개연성이 떨어집니다. 사실 가장 차이가 있던 것은 영화였지요. 결말 자체가 완전히 달랐거든요. 이렇게 일본에서 계속 재창작되고 있는 작품이지만, 우리나라에서 뮤지컬로 만들어진 건 <데스노트>가 처음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캐스팅은 꽤 의미가 깊지요.ᅠ



범상치 않은 행보로 공연계가 주목한 아이돌 출신 배우, 김준수

현재 김준수는 우리나라 뮤지컬 마당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입니다. 그가 출연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공연은 관심의 대상이 되지요. 단지 국내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형 스타가 한 분야의 흐름을 어떻게 흔들 수 있는지를 보여줬던 좋은 예입니다. 많은 아이돌이 뮤지컬계에 진출했지만, 모두 성공을 거둔 것도 아니고... 어떤 이들은 심지어 득보다는 실이 많았더랬죠. 그러한 와중에 김준수의 등장은 분명 공연계에서 눈여겨 봐야 할 지점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주도적으로 공연을 기획하기에 이르렀네요(뮤지컬 <데스노트>는 김준수가 속한 기획사가 제작한 공연). 이번 <데스노트>의 향방이 앞으로 뮤지컬계에 미칠 파장을 지켜보는 것도 꽤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뮤지컬 <데스노트> 뮤직비디오, 배우 김준수의 곡 'The Game Begins'


동방신기에서 JYJ, 그리고 뮤지컬. 분명 범상하지 않은 행보인 것만은 확실합니다. 이번에 저는 처음으로 그의 공연을 지켜봤어요. 전 팬이라기보다는 순수한 공연 마니아이자 관찰자의 입장이었는데요. 기대 이상의 감흥을 느꼈던 것이 사실입니다. 대형 아이돌이 뮤지컬 배우로서 갖는 가장 큰 장점을 손꼽는다면, 무대 장악력이라고 하고 싶어요. 솔직히 무대나 연기가 전문 배우들보다 더 뛰어나다고 하긴 힘듭니다. 그게 김준수는 극대화되어 있더군요. 혼자 무대에 서 있어도 꽉 차는 느낌. 무대 자체를 장악하고 스스로 통제하는 느낌이 무척이나 강했습니다. 그걸 흔히들 '아이돌의 오오라'라고 하던데, 그걸 여실하게 볼 수 있었네요. 저음이나 딕션이 썩 좋지 않았던 게 흠이라면 흠입니다. 하지만 이 캐릭터에는 너무나도 잘 맞는 개성을 갖고 있어서 그런 아쉬움은 상쇄할 수 있었어요. 너무 욕심내지 않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캐릭터를 맡는다면, 한동안 김준수를 막을 존재는 없겠다는 생각이 드네요.ᅠ


믿고 보는 배우, 홍광호와 정선아

김준수에 맞서는 상대로 홍광호가 등장한 것은 어쨌거나 대단한 선택입니다. 아마도 현존하는 뮤지컬 배우를 노래만으로 순위를 매긴다면, 홍광호는 확실한 메달권이겠죠.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겁니다. 저음과 고음, 감정을 싣는 기술과 다양한 기교까지... 홍광호는 음역이 넓고 풍성한 성량을 가진 멋진 배우입니다. 성대는 정말 국보급으로 보존해야 할 만큼 대단하지요. 또한, 오래전 배우 조승우는 홍광호의 노래는 자신의 것보다 낫다며 굉장한 찬사를 보내기도 했습니다. 자신도 결코 노래를 못하는 배우가 아님에도 말입니다.ᅠ

뮤지컬 <데스노트> 뮤직비디오, 배우 홍광호의 곡 'Death Note'


라이토의 역은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는데... 아마도 영국에서의 경험 덕택인지(얼마 전까지 홍광호는 영국 무대에 진출해서 뮤지컬 <미스사이공>의 투이 역을 했었더랬죠) 한결 성숙미를 더해서 왔더라고요. 도덕관념이 너무 투철하여 신의 영역을 넘보는 라이토 역을 꽤 잘 소화하더군요.ᅠᅠ


뮤지컬 <데스노트> 뮤직비디오, 배우 정선아의 곡 'I'll Only Love You'


무엇보다 이 뮤지컬 <데스노트>는 원캐스트 작품인 만큼 캐스팅에 공을 들인 흔적이 역력했습니다. 사실 미사 역의 정선아는 결정되고 나서 솔직히 좀 의아하긴 했었어요. 원작이나 영화에서 미사는 좀 더 뭐랄까요. 백치미 넘치는 어린 소녀 느낌의 인물이었거든요. 그런데 정선아는 좀 더 섹시하고 육감적인 느낌이니까요. 실제 도는 소문도 미소녀 아이돌이기보다는 '디바'의 느낌을 살릴 거란 내용이었고요. 근데 막상 뚜껑을 여니 그냥 미소녀 아이돌이었습니다. 하하하. 근데 정선아는 워낙 여우같이 잘하는 배우라 그런지 잘 어울리더군요. 첫 데뷔 시절 <렌트>의 미미가 연상되는 그런 모습이었죠. 정선아 역시 한결같이 믿어지는 배우임엔 분명합니다.ᅠᅠ


탄탄한 중견 신진 강홍석과 박혜나

근 1, 2년 동안 가장 두드러진 활약을 보인 남녀 배우를 꼽는다면, 아마도 강홍석, 박혜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각각 뮤지컬 <킹키부츠>와 <위키드>의 히로인이죠. 탄탄한 실력을 갖추고 차근차근 올라온 배우들이 이렇게 관심을 끄는 건 정말 신나는 일 같습니다. 이들이 제 역할을 해주면서, 작품이 더 탄탄해졌거든요. 둘이 사신의 역할을 하는데, 무척이나 중요한 역할이다 보니, 개인적으로는 영화보다도 훨씬 좋았고, 만화 원작보다도 훨씬 입체적인 캐릭터가 되었습니다.ᅠᅠ

뮤지컬 <데스노트> 포스터


역시 공연의 힘이란 음악과 실물 캐릭터가 되겠죠. 그 장점이 가장 두드러진 것이 바로 이 강홍석과 박혜나의 힘이라 생각했습니다.ᅠᅠ


파워풀한 음악, 그러나 다소 단조로운 무대 활용

선공개된 뮤직비디오가 한참 이슈가 되었던 것처럼, 뮤지컬 <데스노트>의 장점은 솔로가 매우 위력적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각 배우가 가진 역량이 매우 훌륭하기 때문이겠죠. 어쨌거나 노래가 귀에 속속 박히는 느낌이었습니다. 흔히들 이야기하는 킬링 넘버가 많다는 이야기죠.



뮤지컬 <데스노트> 하이라이트 영상


그러나 안무나 무대 사용 측면에서는 좀 경직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이야기가 후반부부터는 너무 확확 진행되다 보니, 중간중간 흐름이 끊기는 느낌도 들었고요. 뭐, 이건 어쩔 수 없는 한계란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어쩐지 '키라'라는 이름도 좀 어색하긴 했어요. 물론 의미 없이 들어도 되긴 하지만, 그건 일본어 발음으로 '킬러'거든요. 뭐, 어쨌든.ᅠᅠ


나가며

양질의 원 콘텐츠가 다양하게 변용되어 사용되는 건 매우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장르가 변환되면서 느낄 수 있는 매력도 다르니까요. 뮤지컬 <데스노트>는 성남에서 공연된다는 장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순항 중입니다. 최근 공연계에는 공연 관련 상품을 활발히 제작, 판매하고 있는데요. 무대 한편에 전시장을 만들어 놓고 온라인 판매를 하는 것도 퍽 인상적이었어요. 프로그램을 바로 구입할 수 없었던 건 아쉬웠습니다만, 다양한 엠디를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는 건 매력적이더군요. 주로 공연장에 가야만 살 수 있어서 그건 매번 좀 아쉬웠거든요.ᅠ ᅠ


가능하면 뮤지컬을 보는 분들은 원작인 만화나 영화도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방영 중인 일본드라마는 여러모로 원작과 또 다른 모습이라 호불호가 갈리는 것 같은데, 저도 종영 후에 몰아서 챙겨볼까 생각 중이에요. 신과 같은 존재가 되어, 악인을 처단한다는 주제는 어쨌거나 꽤 매력 있고 신선하지요. 그리고 천재들이 나누는 두뇌게임을 보는 재미도 삼삼하고요. 법이 가지는 빈틈이 이 작품의 원동력이 된다는 건 어찌 보면 참 씁쓸한 일인 거 같습니다. 아마도 억울한 피해자가 생기고, 불합리하게 풀려나는 범죄자가 없었다면, 똑똑하고 정의로운 마음을 갖고 성장하던 라이토가 그런 엄청난 살인을 기획하지는 않았을 테니까요. 그렇게 보면, 이 획기적인 작품의 이면은 참 어둡다고나 할까요.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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