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캠퍼스토크/대학생경제읽기

대형마트 규제가 바꿔놓은 오늘 "옛날엔 그랬지"

TV에서 현대카드의 '옛날엔 그랬지' 광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대형마트 규제가 시작된 지 2년이 지났습니다. 그 후 지금까지 어떠한 것들이 어떻게 변했을까요? 스탑모션을 이용해 옛날엔 그랬지 CF를 패러디해 대형마트 규제 이전의 모습을 표현해 봤습니다. 대형마트 규제가 바꿔놓은 오늘의 모습.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Part 1 소비자편

 

대형마트 규제, 소비자편

 

"옛날엔 그랬지"

 

대형마트 규제, 소비자편, 옛날엔 그랬지

대형마트 규제, 소비자편, 소비자   대형마트 규제, 소비자편, 소비자

 

"시간제한 없이 아무 때나 마트에 갔지.

하루 종일 문 활짝 열었지, 밤늦게 가도 됐지.

평일에는 바빠 일요일에 장을 봤지."

.

.

.

 

소비자, 소비생활

 

 "한편, 지금은 이렇지"

 

대형마트 규제, 규제, 규제 결과

대형마트 규제, 규제, 규제 결과

 

"대형마트 규제가 소비자의 소비활동을 불편하게 만들었지.

일요일에만 쇼핑할 수 있던 소비자는 헛걸음을 하게 됐지.

소비자 혼선이 생겼지."

 

 

Part 2 소상공인편

 

대형마트규제, 소상공인편

 

"옛날엔 그랬지" 

 

대형마트규제, 소상공인편    대형마트규제, 소상공인편

 

"마트 상인들 손님이 많은 주말에 특수를 누렸지.

마트 주변 상인들도 함께 주말 특수를 누렸었지."

.

.

.

 

대형마트규제, 소상공인편, 행복, 마트, 소상공인, 마트상인

 

 "한편, 지금은 이렇지"

 

대형마트 규제, 결과, 오늘

 

"마트로 유통하던 농민들은 2차 피해를 입었지.

마트 주변 소상공인도 피해를 입었지.

활발하던 생활경제, 마트규제가 가라앉게 만들었지"

 

생활경제, 마트규제

 

"대형마트 규제가 바꿔놓은 오늘, 과연 누구를 위한 규제?"

 

 

* 본 게시물은 자유광장 서포터즈 학생들의 제작물로 전경련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