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스토리/자유광장은 지금!

새로운 소비 주체는 신세대 중년층?

소비를 이끄는 신세대 중년층, 신세대 4050의 소비 현황은?

 

 

예전에는 오로지 가정만을 위해서 자기를 가꾸거나, 챙기는 것을 꺼려했던 4050이 변하고 있습니다. 아저씨, 아줌마로 불리기를 거부하는 4050 중년 남녀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인데요. 이들은 가정, 가족을 위해 살기 보다는 자기에게 시간과 돈을 투자하는 신세대 중년층입니다. 신세대 중년층이 늘어나면서 우리 소비 시장에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문화생활을 한껏 즐기는 40~50대

 

 

문화생활, 4050, 신세대 중년층(출처: TV리포트)

 

 

문화생활에 푹 빠진 중년층입니다. 이들은 평일, 주말을 가리지 않고 공연장을 한 가득 메웁니다. 이들은 자기의 문화생활에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한 신세대 중년층은 매달 20여 만원을 문화생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건강이 최고! 건강에 아낌없이 소비하자

 

 

4050, 신세대 중년층, 콩고기, 건강음식, 건강식, 콩요리(출처 : 노컷헬스)

 

 

건강을 위한 투자 역시 아끼지 않습니다. 점심 가격이 1인당 만육천 원인 채식 전문 부페에는 4050 중년층이 넘쳐납니다. 건강을 위해 콩으로 만든 불고기를 먹기 위한 발걸음이 끊이질 않습니다. 이렇게 신세대 중년층은 건강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050을 겨냥한 인터넷 쇼핑몰

 

 

신세대 중년층을 겨냥한 인터넷 쇼핑몰 생겨나고 있습니다. 이 쇼핑몰들은 기존 11포인트의 폰트 크기를 신세대 중년층이 보고 쇼핑하기 편하도록 14포인트의 폰트를 사용, 4050이 쇼핑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한 인터넷 쇼핑몰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40~50대의 겨우 1인당 평균 구매 단가가 24만 원으로 온라인 쇼핑몰 구매 평균 금액인 15만원보다 훨씬 큰손 고객입니다.

 

 

4050 모델 양성소의 등장

 

 

4050, 모델, 쇼핑몰, 소비집단, 신세대 중년층, 모델, 인터넷 (출처 : KBS 뉴스)

 

이렇게 4050의 소비가 활발해짐에 따라 신세대 중년층을 겨냥하기 위한 중년 모델 양성소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왕손 고객인 4050에 맞는 모델을 사용하여 구매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함입니다.

 

 

지금까지 새롭게 소비를 이끄는 세대로 나타나고 있는 신세대 중년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고령화가 지속되면 더욱더 많은 4050 세대가 나타날 것이고 이 신세대 중년층은 우리 경제에서 가장 큰 소비자 집단이 될 것입니다.

 

 

가정에만 모든 것을 바치기 보다는 자기를 가꾸고 개발하기 위한 신세대 중년층의 모습이 굉장히 아름다워 보입니다. 새롭게 성장한 4050, 그들의 즐거운 소비활동이 4050 스스로 뿐만 아니라 우리 경제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주기를 기대해봅니다.^^

 

 

(출처 : KBS 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