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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스토리/자유광장은 지금!

우리기업 윤리경영헌장, 기성복 아닌 맞춤복


최근 기업 윤리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날로 강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말처럼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것은 생각만큼 쉬운 일은 아닙니다. 기업의 윤리경영이 제대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올바른 이해와 구체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기서 '윤리경영'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윤리경영이란 회사 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입니다. 기업에게 있어 이익의 극대화가 목적이기도 하지만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다는 의식과 경영성과가 아무리 좋아도 기업윤리 의식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잃으면 결국 기업이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는 현실적인 요구를 바탕에 두고 있는 것이지요.


기업 윤리에 대한 관심이 부쩍 커지고 있는 현상은 지난 1999년 체결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뇌물 방지 협약'을 통해 심화되었고 이 협약은 기업의 윤리적 책임이 글로벌 스탠다드로 인식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습니다. OECD 회원국인 우리나라도 윤리경영이란 세계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정부나 기업에서 국제 상거래 뇌물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같은 형태로 기업 윤리 확립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도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투명경영과 준법경영, 국제규범 준수 등의 세부지침을 담은 기업경영헌장을 지난 2월 정기총회를 통해 발표한 바 있습니다.


지난 7일 전경련은 온라인 상으로 윤리경영헌장 및 세부지침을 공개한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헌장 상에 나타난 윤리경영관련 주요 키워드의 출현 빈도로 산업별 윤리경영 특징 및 시사점에 대한 분석자료를 발표했는데요. 각 산업별로 윤리경영과 관련한 주요 이슈는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료에 따르면, 각 산업별 주요 기업의 윤리경영헌장은 해당 산업 고유의 특징과 현황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특정 키워드의 언급 빈도가 산업별로 크게 다른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이는 각 기업들이 자신이 속한 해당 산업의 이슈에 따라 상이한 고민을 윤리경영의 실천방안에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주요 산업별 윤리경영헌장 상 주요 키워드를 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조업은 환경보호는 물론, 경쟁사와 공정경쟁 통해 시장질서 확립에 주안점


제조업은 '환경보호' 키워드가 타산업에 비해 2배 이상, "경쟁사" 키워드도 60% 이상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제조업이 대규모 제조시설을 설치.운영하면서 오염물질 발생과 대량 에너지 소모 등의 우려로  국제적으로 '탄소 배출권 거래제도'의 도입 등 해당 업종의 경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관련 규제가 강화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경쟁사와 공정경쟁을 통한 시장질서 확립은 기업의 윤리경영 중 가장 기본적인 항목 중 하나로 꼽을 수 있습니다. 정부의 대기업 정책 중 핵심이 되는 공정거래법과 관련하여 주요 기업들이 '공정경쟁'을 통해 자율적 실천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함축적 의미가 담긴 것으로 봐야 할 것입니다.



금융 및 보험업은 내부통제와 정보보호 통해 고객 신뢰 확보를 위해 노력


금융업은 '내부' 통제기준이 주요 키워드로 타산업과 비교하여 2.7배에서 최대 4배 이상 많이 등장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금융자산을 다루고 신용거래를 근간으로 하는 산업의 특성상, 금융 및 보험업 임직원들의 직무수행 절차를 규율하는 '내부' 통제기준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조직 내부 Compliance* 관련 이슈를 사전 예방하기 위해 '준법감시인제도'를 의무적으로 도입.운영하는 등 실제 법.제도적 측면에서의 규제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신용거래의 특성상, '정보보호'의 중요성도 강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험업에서는 "3대 기본 지키기"라는 특별한 임직원 행동지침을 마련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는데요. 임직원의 보험상품 판매와 관련된 보험업계 표준 행동양식으로, 상품판매 관련 모범모델을 제시하여 소비자 신뢰를 확보 하고 있습니다. 청약서에 계약서 자필서명 받기, 청약서 부본과 보험약관을 반드시 교부하기, 약관의 중요 내용을 반드시 설명하기 등으로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 Compliance

    조직 구성원 모두가 제반 법규를 철저하게 준수하도록 사전적, 상시적으로 통제, 감독하는 체제


도소매업은 협력사와 함께 윤리경영 확산 실천


도소매업에서는 "협력사"가 타산업에 비해 최대 6배 이상 출현 빈도를 보이며 주요 키워드로 꼽혔습니다. 이는 타산업에 비해 다수의 협력업체와 거래관계에서 윤리경영 실천 여부가 자사 이미지 및 명성과 직결될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현실을 반영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급속한 기술혁신과 다양한 소비자 요구 등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업체의 기술 및 상품 경쟁력이 곧 해당 기업의 경쟁력으로 귀결되는 사업구조 때문인 것으로도 풀이되며 따라서 협력사와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관계를 위한 윤리경영 실천의 중요성이 높으며, 이를 위한 행동지침 등을 통하여 협력사 관련 리스크 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건설업은 공무원에 대한 부정청탁(뇌물)은 절대 금지


건설업은 "공무원"과 "뇌물"이 주요 키워드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공무원은 최소 2배 이상의 출현 빈도를 보였으며, 뇌물은 타산업 평균보다 57% 이상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건설업이 전형적인 수주업으로, 수주 업체 선정 과정에 대한 명확한 기준과 결과 공개의 투명성 여부 등에 따라서 부패 발생 여지가 증가할 우려가 높은 점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 진행 단계별 각종 인허가와 승인, 지도.감독 등의 행정절차가 복잡하여 담당 공무원의 재량권이 크고 이에 따른 부패 발생 가능성이 타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도 중요한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또한 국제투명성지수(TI)의 뇌물공여지수 조사결과('11년), 부패 발생 여지가 가장 높은 산업으로 토목 및 건설 부문이 꼽힌 것에서 나타나듯이 전세계적으로 공통적인 현상으로 나타났습니다.


전경련, 윤리경영헌장 정착을 위한 가이드라인 제시


전경련은 각 산업별 윤리경영헌장의 특성 및 시사점과 함께 윤리경영헌장을 정착시키기 위한 4가지 가이드라인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첫째,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차별적 맞춤형 헌장 및 지침의 제정(Individuality) 둘째, 임직원의 인식과 실천 제고를 통한 윤리경영 체화(Integrity) 셋째, 지속적인 헌장 . 세부지침의 개정과 보수를 통한 기업 내외부 관계자의 요구 수렴 및 경영전략상 반영(Improvement) 넷째, 윤리경영에 대한 법 . 제도적인 강제보다 자율적 실천 공감대 형성을 통해 각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윤리경영헌장을 산업 전반으로 확대(Infrastructure)


이번 자료는 우리 기업들이 윤리경영 가치체계를 세우는데 있어 산업마다 서로 다른 고민이 있을 것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분석 결과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기업별로 나름의 고민을 담아 획일화되지 않고 산업의 특성을 반영해 진정성을 가지고 윤리경영헌장을 만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전경련이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한 "윤리경영은 아이(I)처럼"에 맞춰 우리 산업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윤리경영 체계 구축을 통해 조직 구성원 인식, 변화 및 실천을 체화하고 지속적인 개선노력을 바탕으로 기업생태계 전반으로 자율적 확산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전경련 사회공헌팀 이준섭 조사역의 자료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