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쇼핑·관광의 노른자, 면세점 시장을 잡아라!
해외 여행의 여러 즐거움 중 하나는 면세점 쇼핑이죠. 다양한 상품을 싼 값에 구매할 수 있는 면세점은 여행을 더욱 풍성하게 해주는데요. 특히, 인터넷 면세점을 이용하면 다양한 쿠폰과 적립금 혜택을 통해 약 30% 할인된 금액으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올 여름, 인천공항의 면세 상품을 수령하는 장소에서 수십 개에 달하는 커다란 비닐 가방을 건네받고 있는 중국인들을 많이 볼 수 있었는데요. 이처럼 ‘큰손’ 유커들 덕분에 호황을 누리고 있는 면세점이 또 하나의 쇼핑 노른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면세점 쇼핑에 열광할까요? 또, 전 세계 면세점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요? 지금부터 면세점에 대한 궁금한 이야기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부가세 없이 구매하는 면세점, 시장 규모는 꾸준히 성장
면세점의 가장 큰 매력은 구매한 상품에 대해서 부가세를 면세해준다는 것입니다. 부가세는 최종 소비자가 그 상품을 소비함으로써 지불하는 세금인데요. 부가세를 면제해주는 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즉, 상품을 국내에서 사용하지 않고 해외로 출국한다면 최종 소비하는 곳이 국내가 아니기 때문에 그 나라의 세금을 면제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면제된 세금은 국내에서 징수하는 것이 아니라, 해외에서 ‘관세’라는 이름으로 징수됩니다.
면세점은 꼭 공항에 나가야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품을 구입하는 장소에 따라 다양하게 이용이 가능한데요. 먼저, 공항 내부에서 출국하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는 공항 면세점, 기내에서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기내 면세점, 적립금 및 할인 혜택이 많아 가장 저렴한 구매가 가능한 인터넷 면세점, 출국 전에 미리 도심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시내 면세점 등에서 편리한 쇼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면세점 매출은 지속적 증가, 중국 관광객들의 지출 늘어나
전 세계 면세점 시장 규모는 2010년부터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우리나라 면세점 매출 역시 2015년 9.2조원을 기록하며 점점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급증한 중국을 포함한 외국 관광객들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겠죠.
그렇다면, 해외로 나가는 대한민국 국민과 우리나라로 여행을 오는 외국인들이 이용하고 있는 우리나라 면세점 시장 규모는 얼마나 될까요? 중국인 관광객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인천공항에서 내국인과 외국인의 면세점 매출 기여도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았습니다.
내국인과 외국인의 이용자 수는 비슷, 매출액은 외국인이 더 많아
면세점 연매출과 외국인 이용객 수에 대한 그래프를 살펴보면, 2009년 이후 현재까지 두 가지 항목 모두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2014년과 2015년 두 개 년도의 지표를 보여주는 그래프는 내국인과 외국인들의 출국장 면세점 이용자 수와 시내 면세점 이용자 수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외국인들은 시내면세점을 더 많이 이용하지만 내국인들은 출국장 면세점을 선호하고 있으며, 이용자 수의 경우 내국인과 외국인 사이에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매출액은 사정이 조금 다른데요. 출국장 면세점의 매출은 비슷하지만, 외국인의 시내 면세점매출은 출국장 면세점 매출보다 4배 이상 많았습니다. 2015년 시내 면세점의 매출액은 6.2조원, 출국장 면세점은 약 2.4조원을 기록했는데요. 이를 통해 외국인이 지출하는 비용이 훨씬 크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국내 면세점, 중국 관광객 의존도 높아
실제로 국내 면세점의 중국 관광객 의존율이 최소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국내 면세점별 중국인 매출 비중 및 카테고리별 소비행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인들이 2015년 우리나라 4대 면세점 매출의 62%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014년 세계 주요국의 관광지출 비중을 보면, 1위인 중국이 13.2%로 2위인 미국의 8.9%보다 약 1.5배 가량 많았는데요. 중국 경제의 성장으로 소비자의 구매력이 상승하면서 중국 관광객들은 면세점 시장을 포함한 세계 소비시장을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앞으로도 세계 면세점 시장은 이들의 발길을 붙잡기 위해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도 ‘황금 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는 면세점 특허권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다양하고 편리한 면세점, 우리 경제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지금까지 면세점이 어떤 것이고, 면세점 이용자와 매출액에 대한 외국인의 비중, 그리고 면세점 시장의 성장세와 미래 가능성을 살펴봤는데요. 외국인들이 면세점 시장에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인들의 구매력이 돋보였습니다. 올 여름, 우리나라 해외 여행객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한 만큼,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들이 증가할 여력 또한 충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양한 상품과 편리한 이용시설을 통해 내국인과 외국인들의 이목을 집중시켜 면세점 시장이 우리나라 경제의 새로운 원동력으로 자리잡기를 기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