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국내 자전거 여행 코스 & 명소 추천! - 전주, 공주, 우도 자전거 여행하기

FKI자유광장 2015. 8. 13. 17:03


하늘과 바람과 땅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낭만적인 자전거 여행! 자전거에 몸을 싣고 자유로이 방방곡곡을 누비는 즐거움은 생각만으로도 달콤한데요. 페달을 밟으며 자연을 벗 삼아 직접 관광지를 찾아다니는 재미 또한 쏠쏠하답니다. 더 이상 꿈만 꾸지 말고 훌훌 떠나 보세요. 무거운 자전거를 낑낑 들고 갈 필요도 없습니다. 구석구석 잘 갖춰진 자전거 대여소를 이용하면 훨씬 편리한 여행을 즐길 수 있으니까요. ‘여행, 역사, 자연’ 세 가지 테마로 여행할 수 있는 국내 자전거 여행지들을 소개합니다~


여행을 맛보다! ‘전주’ 자전거 투어

자동차와 달리, 자전거를 탔을 때 보이는 풍경은 사뭇 다른데요. 느려진 속도만큼 풍경을 더 깊숙이 들여다볼 수 있는 자전거 여행은 그래서 더 낭만적입니다. 고즈넉한 ‘전주’는 이러한 자전거 여행과 잘 어울리는 곳 중 하나죠. 전주 도심을 달리면서 졸졸 흐르는 물소리와 시원한 바람을 만끽해보세요.

한옥마을(왼쪽)과 전주천(오른쪽), 사진제공 : 전주시청 관광산업과


1코스 : 소소한 아름다움을 전하다, 천변길

전주천삼천변의 잘 닦인 자전거 도로를 달려 보세요. 계절마다 아름다운 볼거리를 선사하는 천변을 따라 달리면, 자전거 여행의 소소한 아름다움의 참맛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2코스 : 넘쳐나는 볼거리와 먹을거리, 남부시장&한옥마을

전주 남부시장은 콩나물국밥과 피순대로 유명하답니다. 색다른 볼거리가 가득한 청년몰도 구경하고 맛있는 먹거리도 즐겨 보세요. 남부시장에서 3분 거리에 위치한 한옥마을도 대표적인 전주의 명소죠. 주차 걱정이 없으니 더욱 여유 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3코스 : 신 나는 자전거 하이킹은 덤, 자연생태박물관

다양한 식물과 곤충을 만날 수 있는 자연생태박물관은 아이들의 생태학습장이기도 한데요. 인근의 치명자산에서 자전거 하이킹을 하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곳에서도 자전거 대여가 가능하니 꼭 한 번 도전해 보세요!

<전주 공영자전거 대여소>
・ 대여소 위치 : 전주시 교동 자연생태박물관, 고속버스터미널(자원봉사센터 인근) 등 2곳
・ 운영기간 : 연중무휴(1월 1일, 설날, 추석, 매주 월요일 제외)
・ 대여시간 : 동절기(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 하절기(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 이용요금 : 기본 1시간 1,000원(초과 시 500원씩 추가 요금)
・ 이용방법 : 신분증을 지참하여 본인 여부 확인 후(만 14세 이하는 보호자 동의 필요)


역사를 느끼다! ‘공주’ 자전거 투어

2천 년의 역사가 곳곳에 배어있는 도시, ‘공주’! 자전거 대여와 보관 걱정 없이 천혜의 자연찬란한 역사 유적을 둘러볼 수 있는 공주는 자전거 여행의 천국입니다. 자전거 무료 대여는 물론, 최고급 한옥형 바이크텔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주에서 자전거 여행의 묘미를 맛보세요!

공산성(왼쪽)과 무령왕릉(오른쪽)


1코스 : 도시 전체가 근사한 공원, 금강둔치&정안천

공주시를 가로지르는 금강변에는 긴 자전거 도로가 있습니다. 자전거로 달리기에 더없이 좋은 금강 둔치공원은 데이트 코스로도 인기 만점이랍니다. 소소한 냇가 시골 길을 원한다면, 금강으로 합류하는 정안천을 따라 조성된 자전거 도로를 달리는 것도 좋습니다.

2코스 : 자전거 타고 역사의 향기를, 공산성&무령왕릉

자전거 도로가 설치된 금강철교를 지나면, 옛 백제 수도인 공산성에 도착합니다. 자전거는 잠시 세워두고 공산성에 올라보세요. 가까운 무령왕릉으로 가는 길에 펼쳐지는 멋진 전경도 놓치지 마세요!

3코스 : 본격적으로 달려볼까?, 금강 종주길

42.2km의 금강 자전거 종주길을 달리면 무령왕릉, 한옥마을, 석정리 박물관 등 공주의 유명 관광지를 모두 만날 수 있습니다. 총 7가지 테마 코스가 마련되어 있는 금강 종주길을 거침없이 달려 보세요! '여기'를 클릭하시면 금강 자전거 종주길 코스를 보실 수 있습니다.

<공주 무인자전거 대여소>
・ 대여소 위치 : 공주 버스터미널 및 공산성, 무령왕릉, 한옥마을 등 주요 관광지
・ 운영시간 : 동절기(오전 8시부터 오후 7시) / 하절기(오전 7시부터 오후 8시)
・ 이용요금 : 2시간 무료(2시간 초과 시 시간당 1,000원), 휴대폰 인증료(150원)와 무료 이용시간 초과 요금은 휴대폰에서 자동결제
・ 이용방법 : 무인자전거 대여소 어느 곳에서 대여 및 반납 가능
・ 문의사항 : 041-856-1027(http://bike.gongju.go.kr)


자연을 만나다! ‘우도’ 자전거 투어

전통과 자연이 잘 보존된 제주도의 축소판 ‘우도’는 자전거 여행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는데요. 해안 일주를 포함해 내륙까지 총 25km로 자전거를 타고 섬 전체를 둘러보는데 4시간 정도 걸립니다. 평지로 이뤄져 아름다운 경치를 즐기기 안성맞춤이며, 길 찾기도 쉬워 자전거 초보자들도 어렵지 않게 완주할 수 있답니다. 우도에서 즐기는 낭만적인 자전거 여행, 지금 떠나 볼까요?
 


우도 전경(왼쪽)과 하고수동해수욕장(오른쪽), 사진제공 : 제주관광공사


1코스 : 해안도로 따라 우도 한 바퀴, 서빈백사&소머리오름

우도 자전거 여행은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천진항이나 하우목동항에서 시작되는데요. 하얀 산호백사장인 서빈백사에서 힐링의 시간을 가져 보세요. 한라산을 닮은 소머리오름까지 가는 길은 약간 경사가 있지만, 초원 깊숙한 곳까지 둘러볼 수 있답니다.

2코스 : 그림 같은 풍경, 비양도&하고수동해수욕장

아름다운 풍경에 잠시도 지루할 틈이 없는 우도 길은 달리는 내내 감탄이 끊이지 않습니다. 잠시 우도 등대공원에서 땀을 식히고 비양도에서 소원을 빌어 보세요. 예쁜 바다색이 눈을 즐겁게 하는 하고수동해수욕장은 예쁜 추억을 만들기에 좋은 곳입니다.

3코스 : 발길 닿는 곳으로, 우도 내륙 일주

계속 달리면 우도 8경 중 하나인 검멀레동굴을 만날 수 있습니다. 좀 더 특별한 볼거리를 원한다면, 우도의 중심지인 내륙을 돌아보는 것도 좋은데요. 어디서나 해안도로로 이어져 있어 길 잃을 걱정 없이 마음 내키는 대로 달릴 수 있어 더욱 즐겁습니다.

<우도 자전거 여행 정보>
・ 우도 가는 법 : 제주도에서 배로 15분 소요(성산포항에서 30분~1시간 간격으로 출발)
・ 대여소 위치 : 천진항 인근 일반 대여업체 이용
・ 이용요금 : 3시간에 약 5,000~7,000원

사진제공 : 제주관광공사


자전거와 함께하는 낭만 여행, 튼튼한 두 다리와 넓은 가슴만 준비하세요! 여름을 즐기는 또 하나의 즐거움~ 이제 자전거를 타고 떠나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