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대비 팁! 장마철 습기제거 요령과 장마 대비 자동차 관리법은?
드디어 장마가 시작됐습니다. 그동안 가뭄 탓에 땅이 바짝 말라 마음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을 텐데요. 비가 오는 건 좋지만, 너무 많이 내릴 때를 위한 장마철 대비책도 필요할 듯합니다. 그렇다면 장마철 집안 관리와 자동차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 팁을 자유광장이 알려드립니다.
장마철 집안 관리를 위한 베이킹소다 활용법과 자동차 정비 간단팁
가정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만능살림꾼으로 불리는 베이킹소다. 요즘에는 베이킹소다가 없는 집이 거의 없을 정도로 각 가정의 필수품이 됐는데요. 이런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장마철에도 집안을 쾌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능살림꾼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장마철 집안 관리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장마철 습기 제거 요령. 초간단 베이킹소다 천연 제습제 만들기
장마철 습기는 불쾌지수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예방과 제거가 중요한데요. 베이킹소다와 구하기 쉬운 테이크아웃 투명컵 또는 국물용 다시백을 활용해 천연 제습제를 만들어 보세요.
준비물 : 구연산, 베이킹소다, 테이크아웃 투명컵, 고무줄, 한지 또는 부직포
만드는 법
1. 준비해둔 테이크아웃 투명컵에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2:1 비율로 담아주세요.
2.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을 담은 컵에 한지나 부직포를 씌운 뒤 고무줄로 고정해주세요.
3. 한지나 부직포에 구멍을 뚫어주면 천연 제습제가 완성됩니다.
(2주 후면 베이킹소다와 구연산이 수분을 흡수해 딱딱하게 굳는데, 버리지 말고 세제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국물 낼 때 사용하는 다시백에 베이킹소다를 소량씩 넣어 옷장이나 신발장에 넣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화장실에 촛불을 켜 놓는 방법도 습기 제거에 좋답니다.
장마철 세탁기 관리 요령. 베이킹소다로 세탁기 청소하기
여름철 제대로 빨래가 되지 않은 옷에서 나는 냄새 때문에 온종일 신경 쓰인 경험, 누구나 있죠? 여름철 빨래 관리의 기본은 세탁기 청소라 할 수 있는데요. 베이킹소다를 활용하면 세탁기를 청소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또는 식초, 구연산
청소 방법
1. 먼저 먼지가 낀 거름망을 칫솔로 깨끗이 청소해주세요.
2. 세탁조에 온수를 가득 받아주세요.(드럼세탁기는 물을 채우지 않고 바로 세제를 넣어 청소하면 됩니다)
3.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구연산을 2:1:1의 비율로 섞어주세요.(물에 섞으면 기포가 올라오니, 미리 물에 섞지 마세요)
4. 물이 가득 든 세탁기에 베이킹소다와 과탄산소다, 구연산을 넣어줍니다.
5. 통세척 버튼을 눌러 세탁기 청소를 시작합니다.
장마철 대비, 자동차 정비 간단팁
장마 기간 동안 빗길교통사고는 얼마나 될까요? 교통공단 자료에 따르면 평소 교통사고보다 빗길사고가 2.1배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는데요. 장마철 사고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차량관리가 필수입니다. 빗길운전에서 위험요소를 줄여주는 차량관리, 어떻게 하면 될까요?
TIP 1. 물, 샴푸, 소금으로 김서림 방지
물, 샴푸, 소금을 20:1:1의 비율로 분무기에 담아주세요. 이 물을 유리창에 뿌리고 3분 후 마른 수건으로 닦으면 됩니다. 또 이 용액을 사이드미러에도 뿌려주면 사이드미러 김서림도 방지할 수 있답니다. 같은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하면 효과가 더 좋아요.
TIP 2.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도 체크
비가 오면 노면이 젖어 접지력과 제동력이 크게 떨어집니다. 그래서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꼭 확인해야 하는데요. 만약 타이어 마모 상태가 심할 경우 미리 교체해주세요. 타이어의 마모상태가 심하지 않을 경우, 평소보다 타이어 공기압을 10% 정도 높여 자동차를 운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 3. 소음이 생기면 와이퍼와 브레이크 점검 필수
와이퍼가 유리에 얼룩을 남기거나 제대로 닦이지 않고 드르륵 같은 소음이 생기면 교체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와이퍼 고무 날을 점검해 마모 흔적이 있는지 체크한 후 필요에 따라 교체해주세요. 또, 이물질 제거를 위한 워셔액도 미리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를 밟을 때도 금속 마찰음이 들린다면 점검해주세요. 브레이크 패드의 마모 상태와 디스크 마모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브레이크로 인한 빗길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TIP 4. 여름에 더 빨리 닳는 배터리 확인
여름철에는 와이퍼 사용량이 증가하는 데다 에어컨 사용량까지 많아져 배터리 방전이 빨리 오게 됩니다. 이때 누전이 일어날 수 있어 배전 상태를 살펴봐야 하는데요. 배터리 피복이 벗겨지진 않았는지, 피복이 헐거워지지 않았는지 살펴봐 주세요.
TIP 5. 축축한 차량 내부 습기 제거엔 신문지
장마철에는 차량 내부도 축축해지는데요. 차량 내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신문지를 카 매트 아래에 깔아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 비가 오지 않을 경우 창문을 열어 환기를 자주 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래간만의 단비라 더 반갑기만 한 장마인데요. 가뭄 해갈에는 부족하지만, 일상에서는 장마철 습기로 인해 자칫 불쾌할 수도
있으니까요. 자유광장에서 소개해드린 베이킹소다를 활용한 천연제습기 만드는 법과 장마철 세탁기 관리법, 자동차 관리법을 활용해
쾌적하고 안전한 장마철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