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스퀘어/요즘뜨는이야기

페이스북 QuickFire 인수로 동영상 시장 진출! 유튜브와 경쟁 가속화되나

FKI자유광장 2015. 1. 22. 15:00

 

 

지난 2014년, IT 업계에서 가장 핫한 인물 중 한 명을 꼽으라면 역시 페이스북의 창업자이자 CEO 마크 주커버그(Makr Elliot Zuckerberg)를 빼놓을 이야기 할 수 없습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나날이 성장하는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요. 이 수익을 통해 공격적인 기업 인수와 투자를 감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최고의 인터넷기업으로 불리는 구글(Google)이 가장 두려워하는 상대라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하네요.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는 광고 플랫폼 사업, SNS 사업, 무인항공기 사업 등에서 구글과 경쟁하며 구글을 꺾을 것이라는 야심을 여러 차례 드러내고 있으니 단순한 소문은 아닌 것 같죠? 

 

지난 1월 8일(미국 현지시각)에는 페이스북이 동영상 서비스 스타트업인 퀵파이어(QuickFire)를 인수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동영상 재생 서비스에서 유튜브(YouTube)를 뛰어넘기 위한 본격 행보가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 페이스북. 현재 세계는 페이스북으로 묶여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출처:www.ibtimes.co.uk)

 

QuickFire 인수한 페이스북, 고품질 동영상 서비스로 승부한다

 

▲ 2015년 1월 8일, 페이스북은 동영상 서비스 관련 업체 퀵파이어 네트웍스를 인수했다

 

2015년 1월 8일, 퀵파이어 네트웍스의 CEO Craig Y.LEE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들이 페이스북에 합류하게 됐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정확한 인수 금액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그동안 페이스북의 씀씀이가 컸다는 점을 감안하면, 후한 가격에 인수했을 것이라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퀵파이어는 온라인상에서 소비되는 많은 동영상이 고품질 동영상으로 소비되도록 하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동시에 좀 더 간결한 방식으로 콘텐츠 제작자가 소비자에게 고품질 영상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언급에 따르면, 현재 미국 페이스북 유저의 약 50%가 페이스북 내에서 매일 하나 이상의 동영상을 감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페이스북에 직접 동영상을 게시하는 사람도 점차 증가해 전 세계적으로 75%의 사용자, 미국에서만 약 94%의 사용자가 페이스북에 동영상을 게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자신의 일상생활을 비롯해 재미있는 볼거리, 홍보 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동영상을 게시하고 있는데요. 동영상의 내용은 게시자를 비롯한 주변 사람의 관심사와 관련된 내용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가치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동영상 서비스, 유튜브 넘을까?

 

▲ 2014년 3분기(7~9월), 페이스북은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페이스북의 1일 사용자 수는 8억 6천 만 명 이상, 모바일을 통한 사용자 수는 7억 명을 넘어섰다

 

▲ SNS 서비스의 가치 척도가 되는 월간 이용자 수에서 페이스북은 단연 압도적인 수치를 보인다. 페이스북의 월간 이용자 수는 2014년 3분기 기준 13억 5천만 명 이상, 모바일 사용자 수는 11억 명 이상이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몇 군데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YouTube)를 따라갈 서비스는 아직 없지요. 일 방문자 수 4억 명 이상, 월간 이용자 수 10억 명 이상이라는 많은 사용자, 그리고 수많은 동영상을 통해 구글은 유튜브를 통해 엄청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2014년부터 본격적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페이스북 내에 도입했으며, 동영상 광고 수익에서도 재미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페이스북은 2014년 3분기에 모바일 이용자만으로 1일 이용자 수가 7억 명을 넘어서는 등 사용자 수 면에서도 매분기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추세에 더해 퀵파이어 인수를 통한 기존 동영상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능가하는 동영상 서비스 업체로 발돋움하기 위한 움직임에 착수할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이 이번 인수를 바탕으로 어떻게 변화할지, 시장에는 어떤 변화가 불지 기대가 됩니다.

 

원본 포스팅 바로가기 ▶ http://goo.gl/j3ADL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