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기업가 정신을 배운다! 자유와창의교육원 개원!
시장 경제와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듣습니다. 창조 경제의 진짜 핵심이 바로 시장 경제 활성화와 기업가 정신에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진짜 시장 경제, 진짜 기업가 정신이란 대체 무엇일까요? 어떤 이들은 수많은 사람과 사례를 예로 들며 설명합니다. 하지만 모두 우리나라와 동떨어진 해외의 이야기입니다. 우리나라엔 그런 것이 없어서 그럴까요?
아닙니다. 모르고 있었을 뿐입니다. 그래서 전경련이 '자유와창의교육원'의 문을 열었습니다. 우리 헌법의 기본정신인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본 가치로 삼아, 경제의 기본 원리부터 한국 경제 발전사, 기업의 이해, CEO 특강 등 다양한 테마로 공부할 수 있는 교육원을.
▲ 자유와창의교육원 개원식 현장에서 전경련 허창수 회장을 비롯한 교수위원회 위원들이 모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초대 원장은 서울대 송병락 명예교수가 맡았습니다. 그밖에 서울대 이승훈 명예교수, 경희대 안재욱 교수, 박재완 前기재부 장관, SK텔레콤 손길승 명예회장, 삼성 김현준 전무, GS칼텍스 김명환 부사장 등 명망 높은 인사들이 주요 교수진으로 참여합니다. 교수진으로 참여하는 전현직 CEO들은, 기업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함으로써 우리 기업과 기업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이론과 실제가 접목된 살아있는 교육을 펼칠 예정입니다.
공통과목으론 시장 경제 원리, 한국 경제 발전사, 기업의 이해, 창업가 열전, 경제현안 이슈 등이 개설됩니다. 교육 대상은 기존에 전경련 차원에서 진행된 군, 경찰, 교사, 공무원, 법조인, 언론인에서 범위를 넓혀, 일반 시민과 대학생, 청소년까지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제까지 이렇게 시장 경제에 대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곳이 없었다는 점에서, '자유와창의교육원'의 교육은 우리 사회에 큰 울림을 가질 것입니다.
▲ 전경련 허창수 회장이 자유와창의교육원 송병락 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요하고 있다
'자유와창의교육원'에 대해 거는 기대는 큽니다. 지난 6월 26일 열린 개원식에서, 취임사를 맡은 송병락 원장은 “사람들이 경제를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많아 안타까웠다.”며 “자유와창의교육원은 누구에게나 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가르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경제 전문가 양성소로 키우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대한민국기업가열전' 강의를 수강 신청한 한양대 김기완 학생은 “청년 창업가를 꿈꾸는 한 사람으로서 이병철, 정주영 회장 같은 우리 기업들의 창업주에 대해 공부하고 싶었는데 드디어 기회가 와서 기쁘다”며 수업에 대한 기대를 나타냈습니다.
▲ 주요 내빈들이 현판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자유창의교육원 첫 강의는 7월 7일 월요일부터 시작합니다. 연세대 김정호 특임교수가 매주 월요일 저녁 7시부터 2시간 동안 ‘대한민국 기업가열전’을 주제로 강의합니다. 총 13주차 강의인데요. 1세대 기업가인 인삼 상인 임상옥부터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 회장, 현대 창업주 아산 정주영 회장을 거쳐 SM 이수만 사장, YG 양현석 대표, JYP 박진영 프로듀서까지 현재 대한민국 기업가들의 파란만장한 스토리를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수강 신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해주시면 됩니다. 강의는 모든 분에게 열려 있습니다. 많은 분의 참여를 기다리겠습니다!
자유창의교육원 수강신청 바로가기 ▶ www.fki.or.kr
자유와창의교육원! 더 자세한 소개는 아래 파일을 다운받아 읽어주세요! :)
* 본 포스팅은 전경련 경제교육실 한지영 조사역의 자료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