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면 시행되는 도로명 주소, 확인하는 방법은?
지난 1월 2일부터 지번 주소가 아닌, 도로이름과 건물 번호로 표기하는 도로명주소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사진출처:중부일보)
바뀌는 도로명 주소,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전경련을 예로 들어볼까요?
기존 지번 주소로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을 검색하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28-1번지 전국경제인연합회회관이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하지만 이를 도로명 주소로 변환하면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24로 변경이 됩니다.
확실히 전에 사용하던 지번 주소보다 주소 길이가 간략하게 줄어들긴 하는데요.
하지만 도로명 주소 시행 초기인 만큼 정부에서 수년간 홍보를 해왔다고는 하지만 새 주소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은 불편한 점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택배 기사, 택시기사 심지어 소방관과 경찰들까지. 아직 내비게이션에 새 주소가 입력되지 않아 업무를 처리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다고 합니다. 또 내비게이션에 도로명을 검색하더라도 비슷한 도로 이름이 100여 개 이상 검색되어 나오기 때문에 완전히 도로명 주소에 익숙해지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무적인 문제 외에도 사적인 일을 처리할 때도 도로명 주소는 불편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공공기관에서 업무를 볼 때에는 도로명 주소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민원서류를 뗄 때도 도로명 주소를 알아야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변경된 새 주소를 몰라 민원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시민이 많다고 하네요.
이처럼 아직은 우왕좌왕, 새 주소로 인해 불편함을 겪는 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따라서 기본적으로 회사주소나 집주소 등 자주 사용하는 주소는 도로명 주소로 변환해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도로명주소를 찾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1. 도로명주소 홈페이지 이용하기!
도로명주소를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도로명주소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검색창에 기존 주소를 입력하면 도로명 주소로 변환하여 보여준답니다.
도로명주소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www.juso.go.kr
2. 스마트폰 앱 ‘주소찾아’로 도로명 주소 확인하기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스마트하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바뀐 주소를 확인할 수 있답니다. 마켓에서 다운받아 확인해주세요!
3. 인터넷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도로명 주소’ 검색 후 확인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사이트에 현재 사용 중인 지번주소를 입력해주세요. 그러면 검색 결과로 도로명 주소와 지도를 함께 제공해 줍니다.
4. 도로명주소 콜센터에 전화하세요!
도로명주소 콜센터 1588-0061에 전화하세요!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는 콜센터에 전화하면 바뀐 주소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콜센터 외에도 시청, 군청, 구청의 도로명주소 부서에 전화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지금까지 도로명주소 확인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올해부터는 도로명주소가 전면 시행되기 때문에 모든 공공기관에서는 도로명주소로 업무를 처리해야 합니다. 전입, 출생, 혼인, 사망신고 등 모든 민원이 도로명 주소를 알아야 신청 가능하니까요. 오늘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바뀐 주소 꼭 확인하시고 불편함 없으시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