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스토리/자유광장은 지금!

대기업 공채, 어떻게 달라졌을까? 취준생을 위한 기업별 채용 정보와 특징!

기업마다 공채가 쏟아지는 9월, 바야흐로 취업의 계절입니다. 취업이라는 바늘구멍을 통과하기 위해 취업준비생들은 입사지원서 작성에 많은 공을 들이는데요. 하지만 남들도 다 써내는 평범한 스펙으로는 더 이상 차별화될 수 없는 실정입니다.


대기업 인사담당자들은 취업준비생에게 자기소개서를 꼼꼼히 쓸 것을 조언합니다. 회사의 가치와 인재상에 자신의 실제 경험과 역량을 연결해 회사가 자신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죠. 전경련은 8월 31일부터 9월 3일까지 경북대, 충남대, 부산대, 전남대에서 ‘2015년 지역인재 채용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이곳에서 11개 그룹 인사담당자들이 소개한 취업 노하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삼성그룹, 변화된 채용절차에 따른 구체적인 대응 필요



직무적합성평가를 신설하여 지원자의 전공과목 이수 내역, 활동경험, 에세이 등을 통해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적합한지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에세이는 본인이 해당 직무에 관심을 가지고 성실히 준비했다는 것이 부각되게 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직무적합성 평가에 통과해야만 직무적성평가(GSAT)에 응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밖에도 전공과 무관한 사안에 대해 지원자가 독창적 아이디어를 전개하는 능력이 있는지를 체크하는 창의적 면접이 신설되었습니다.



SK그룹,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가치관과 행동규범 검증

SK그룹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입사지원서에 사진을 비롯하여 외국어 성적, IT 활용능력, 해외경험, 수상경력 등을 기재하지 않는데요. 지원분야에 대한 최소한의 검증을 위해 학력, 전공, 학점 등 기본 정보만 참고할 예정입니다. 스펙과 사진 대신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역시 자기소개서인데요. 이를 통해 SK 구성원으로서 갖춰야 할 가치관과 행동규범 등을 갖췄는지를 검증하게 됩니다.



LG그룹, 인적성검사는 고민하지 말고 소신대로





LG그룹은 자기소개서에 지원하려는 회사의 주력제품 및 관련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원자가 회사를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요구합니다. 인적성검사는 문제에 대해 고민하지 말고 본능대로 답하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고민해서 답을 하다 보면 나중에 신뢰성에 문제가 있다는 결과를 받게 될 수도 있으니까 주의하세요!



롯데그룹,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심도 있는 면접 진행



롯데그룹 역시 지원서에 사진, 외국어 성적, 자격증, 수상경력, 동호회 활동 등의 스펙란이 없습니다. 면접은 인적성검사를 포함해 역량면접, PT, 토론면접, 인성면접으로 시행되는데요. 50분간 실시되는 구조화역량 면접은 자기소개서를 중심으로 지원자의 과거 경험과 직무역량에 대해 질문합니다. 특히, 자기소개서에 대한 심도 있는 질문이 이뤄지므로 자기소개서에 거짓을 기술한 경우 탈락할 수 있습니다.



POSCO그룹, 직군별 전공제한 없애고 직무 에세이 추가



올해부터 직군별 전공제한을 철폐한 POSCO그룹은 대신에 직무 능력 파악을 위한 직무 에세이를 추가했습니다. 자기소개서는 본인의 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얻었고, 배운 경험이 회사의 무슨 역할에 적합한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특히, 수학여행 때 포항제철의 웅장함에 반했다던가 해외연수에서 외국인 친구들에게 한식을 대접했다거나 하는 상투적인 내용과 지나치게 회사 인재상에 맞춰서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피해야 합니다.


경험과 직무를 연결한 자기소개서 쓰기



대한항공, 5가지 인재상에 맞춰 실제 경험을 녹여낼 것

대한항공의 인재상은 진취적 성향, 국제적 감각, 서비스 정신과 예절, 성실한 조직인, 팀플레이어입니다. 이러한 5가지 인재상에 맞춰 실제 경험을 잘 녹여서 쓴 자기소개서가 필요한데요. 그렇다고 너무 개인적인 이야기나 전문적 기술분야 내용만 작성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현대중공업, 현대정신에 부합하는 본인의 경험 부각시켜야

창조적 예지, 적극 의지, 강인한 추진력 등 현대정신을 미리 숙지하여 자기소개서에 본인의 경험이 현대정신에 부합한다는 것을 부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전형은 전공, 어학, 학점이 기본이며, 관련 자격증, 수상경력 등을 심사합니다. 면접은 인성 면접과 함께 사장단의 정밀 면접 등으로 2차례 진행됩니다.



한화그룹, 강화된 서류심사로 자기소개서 비중 높아

한화그룹은 인적성검사(HAT) 폐지 이후, 자기소개서 등 서류심사가 한층 강화되었는데요. 서류심사는 인사팀과 현업 실무자 등 2차에 걸쳐 깐깐하게 실시됩니다. 특히, 자기소개서에서 한화그룹의 도전적이고 헌신적인 인재상에 자신의 경험을 접목해 직무역량이 뛰어남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KT, 진정성 있는 면접으로 신뢰를 전해라

지원자들의 서류를 모두 꼼꼼히 검토하고 있는 KT 입사를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에 자신의 경험이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등을 개성 있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면접 시 질문을 받으면 바로 답하기보다는 2초 정도 생각하고 답변하여 면접관에게 진정성을 주도록 합니다.



LS그룹, 당당하고 자신감 있는 면접이 당락 좌우

LS그룹의 면접은 자기소개서에 대한 1차 실무면접과 2차 임원면접이 있습니다. 만약 면접에서 떨어지면 내년에 재도전의 기회를 주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5명이 면접을 볼 때 옆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듣고 미리 낙담하여 포기하지 말 것을 강조합니다.



대림, 토론 면접을 통한 기초역량 체크



대림은 특별한 면접으로 눈길을 끄는데요. 1차 면접은 5명의 지원자와 5명의 면접관의 찬반 토론으로 이루어지며, 토론 과정에서의 태도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이 밖에도 직무에 대한 기초역량을 체크하는 면접도 함께 진행되며, 2차 면접은 경영진 앞에서의 프리젠테이션으로 실시됩니다.


각 기업마다 다양한 입사전형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역시 눈에 띄는 것은 심도 있는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한 심층 면접입니다. 특히, 회사가 본인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자의 실제 경험이 회사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이 중요한데요. 인적성 검사에서도 고민하지 말고 본능적으로 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나만의 콘텐츠로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당당히 도전하는 것, 취업난 속에서도 결코 변하지 않는 특별한 노하우가 될 것입니다.


* 본 포스팅은 전경련 고용노사팀 한지영 선임조사역의 자료를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